내 묵상
참 믿음의 증거 1 (야고보서1장)
등불지기
2020. 8. 11. 06:09
참된 믿음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참된 믿음만이 갖고 있는 증거들을 야고보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시련 가운데서도 온전히 기뻐할 수 있는가?(1:2~8)
거짓 믿음은 시련을 통과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참 믿음을 가진 사람은 시련을 겪는 가운데서도 기뻐할 수 있습니다. “온전히” 가쁘게 여기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을 깨닫고 기쁨을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왜 기뻐해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면 지혜가 부족한 것을 깨닫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 믿음으로 간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목적을 가르쳐달라고 기도하여야 합니다.
2. 가난과 부에 관하여 올바른 태도를 갖는거?(9~11)
만일 내 환경이 가난하다고 느낀다면 그럴수록 하나님의 부요함을 누리고 있음을 알고 자랑하여야 합니다. 반면 남들보다 좀 더 가졌다고 여길수록 자신의 비참함을 자랑해야 합니다. 이런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가난하다고 침울해 하고 부하다고 마음이 교만해질 것입니다. 부와 가난에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 보면 참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유혹과 시련을 견디는 힘이 있는가?(12~18)
참 믿음은 유혹을 당하는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선하심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유혹을 뿌리치고 견디는 힘이 있습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온전히 아는 지식에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4. 말씀을 듣고 실행에 옮기는가?(19~27)
참 믿음은 말씀을 듣기만 하지 않고 실행에 옮기는 믿음입니다. 잘 듣는 것으로 믿음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스스로를 속이는 것입니다. 자신이 속고 았는줄도 모른 채 자신이 대단한 믿음을 가졌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교회안에 많이 있습니다. 특히 유명한 설교자가 있는 대형교회를 다니면서 명설교를 매일 즐기면서 설교자의 믿음이 자신의 믿음인줄 여기고 그래서 자신의 믿음이 굉장한 것인양 생각하는 환상속에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상 그들의 믿음이란 겉만 화려해보일뿐 속은 비어있습니다. 귀는 높은데 손과 발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행동이 중요합니까? 첫째, 들은 말씀을 실행에 즉시 옮기는 것입니다. 둘째, 자신의 혀를 통제하는 행위입니다. 셋째, 고난중에 있는 연약한 자들과 소외된 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실제적인 도움을 주려고 다가가는 것입니다. 넷째, 세속에 물들지 않게 자신을 지키는 일입니다.
지금 나의 믿음은 어떤 증거 proof 를 가지고 있습니까?
증명할 수 없는 믿음을 가지고 자신의 믿음이 대단한 것이라고 착각하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김광락 목사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