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리

교리공부(8)-하나님을 아는 지식

등불지기 2012. 3. 9. 15:23

 

 

교리공부의 본론에서 성경관 다음 따라오는 교리의 영역은 신론입니다.

성경의 주제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가에 대해서 드러내보여주는 것이지요..

김광락 선교사 올림.

 

하나님을 아는 지식

 

본문: 호4:1-14

 

우리는 우리의 하나님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그분에 대해서 갖고 있는 지식이 너무 피상적이거나 너무 작지 않은가? 그분에 대해서 더 깊이 알고자 하는 열망이 과연 있는가?

 

1.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 “내 백성이 나를 모른다”

①자기 백성과 “쟁변하시는” 하나님

②진실, 인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음에 대해 탄식하시는 하나님

③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음으로 인하여 땅과 피조물들이 슬퍼하고 쇠잔함

④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으므로 멸망할 것임(6절)

우리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버리면 하나님도 우리를 버리실 것

하나님의 율법을 잊어버리면 하나님도 우리 자녀를 잊어버리실 것

⑤번성할수록 하나님께 범죄하는 백성(7절): 세상의 번영과 부귀영화를 신으로 숭배함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추구하고 자랑하는 세상 영화를 수치로 바꾸실 것임

⑥진정한 만족은 하나님을 좇는데서(=하나님 아는 지식 추구) 얻어지는 것임(10절)

⑦세상의 쾌락과 즐거움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추구하지 못하게 함(11절)

⑧음란한 마음에 미혹되지 말 것(=기복주의, 성공주의, 세상물질탐욕에 기울어진 마음)

⑨(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에 대해서) 깨닫지 못하는 백성은 패망하게 될 것(14절)

 

2.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란?

①하나님의 존재를 항상 의식함

②하나님을 두려워함

③하나님을 알기를 추구함

 

3.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는 철학적 이론들

①존재론적 증명-‘완전’이란 개념에서 시작한다.

②우주론적 증명-‘원인’이란 개념에서 시작한다. 모든 사물은 스스로 존재하지 않는다.

③목적론적 증명-‘설계’란 개념에서 시작한다. 목적과 계획이 없는 선한 것은 없다.

④인간론적 증명-‘양심’이란 개념에서 시작한다.

⑤도덕론적 증명-‘도덕’이란 개념에서 시작한다.

 

4. 하나님의 존재 증명(유신론적 증명)에 대한 복음적 견해

①유신론이란 세계를 다스리는 신의 존재를 믿는 믿음, 인간과 자연의 주로 경배를 받는 최고의 존재를 의미한다.

②성경은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는 일에 관심이 없다. 단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라고 선포하고 있다.

③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모든 인간이 이미 그 양심(혹은, 보편적 직관)으로 하나님의 존재를 알기 때문이다.(롬1:18-23절 참조)

④복음주의적 견해는 죄로 인해 분별력과 판단력이 흐려진 인간에게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해주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ex. 올바른 복음전도

 

5. 영생을 얻음은 곧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얻음이다.

요17:3-“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 지식은 개념적 지식이 아닌 인격적 지식이다. (하나님을 인격으로 대하는 지식)

인격적 지식은 삶의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매일 삶 속에서 우리는 크고 높으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을 의식하는가?

최고의 인격에 대해서 인격적으로 알고 있다면 더 깊이 알고자 열망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분을 더 알고자 노력하는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란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다.

 

6.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추구하면서 살자! 하나님을 더 알기 위해 노력하자!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여호와께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제 삼일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 앞에서 살리라.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오심은 새벽빛같이 일정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호6:1-3)

 

*만일 하나님을 더 깊이 알고자 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에 대해서 무지하다는 증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