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묵상

Missionary vs Pastoral Ministry

등불지기 2018. 4. 20. 22:46

 

 

선교와 목회의 7가지 차이점

 

1. 선교는 부단히 움직이는 것이고 목회는 묵묵히 견디며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예수님은 이곳 저곳을 두루 다니셨고 사도바울은 짧게는 3주. 길게는 3년 이상 한 마을에 머문적이 없었다. 선교란 지역을 품고서 공동체가 세워지도록 하는 것이고 (그래서 최종목표인 공동체가 세워지면 목적을 이루었으므로 떠나는 것이고) 반면 목회는 세워진 공동체를 통해 지역을 품는 것이기 때문이다.

 

2. 선교는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야 하지만 목회는 친밀한 언어와 세련된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선교사에게 언어가 준비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은 것이다. 현지인처럼 언어를 구사할 정도는 아니더라도 성경과 기본교리를 가르치는데 언어문제가 장애물이 되어서는 안된다. 반면 목회는 청중들의 마음을 얻는 언어사용을 통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어야 하는 일이다.

 

3. 선교는 종족에 목회는 동족에 집중하는 것이다. 선교사는 영원히 이방인이자 나그네일수밖에 없지만 목회자는 죽을 때까지 함께하는 친구요 멘토요 선배여야 한다.

 

4. 선교는 한 동네에 오래 머물지 말아야 하지만 목회는 반대로 오래 머물며 그 동네를 품어야 한다. 선교는 그 들어간 마을에서 지도자를 키워내고 맡기고 떠나가는 것이지만 목회는 죽을 때까지 모든 고난에 동참하며 함께 하는 것이다.

 

5. 선교는 언어가 중요한 사역도구이지만 목회는 삶이 중요한 사역도구이다. 선교는 복음을 알지못하는 사람들이 복음을 듣게 하는 것이지만 목회는 복음을 아는 사람들이 목회자의 삶을 보고 듣고 함께 하면서 복음을 더 깊이 알아가는 것이다.

 

6. 선교나 목회나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경이다. 선교는 성경을 주고 읽게 하고 성경에 순종하게 하는 것이고 목회는 교인들의 삶의 자리 한가운데 들어가서 성경전체를 가르치고 묵상하도록 매일 돕는 것이다.

 

7. 선교는 복음을 선포하는 것이고 목회는 복음으로 양육하는 것이다. 선교는 또 다른 지도자를 키워내는 것이고 목회는 양떼를 잘 먹여 배부르게 하는 것이다. 지도자를 세우면 맡기고 떠나가는 것이 선교라면 목회는 곁에서 늘 함께 하는 것이다.

 

South Africa

김광락선교사올림

'내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en stressed  (0) 2018.04.23
기도응답의 비밀  (0) 2018.04.21
정서적으로 건강한 교회  (0) 2018.04.20
하나님의 뜻 어떻게 분별할 것인가? (3)  (0) 2018.04.12
하나님의 뜻 어떻게 분별할 것인가? (2)  (0) 2018.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