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학교 교사들을 위한 강의안입니다.
교육학에 관하여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면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교회개혁은 교회교육의 개혁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교회교육의 개혁이란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을 맡은 자들이 함께 모여 머리와 마음을 맛대어 함께 고민할 때 가능합니다.
기독교 교육학 ②
지난 시간 배운 것 복습하기
1. 기독교 교육의 정의 / 목적
-나는 교육의 의미를 알고 있으며, 무엇을 왜 교육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고 있는가?
2. 교사에 대한 이해
-나는 교사로서 어떤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가?
3. 학생에 대한 이해: 몇 가지 발달이론들 (프로이드, 장 피아제, 로렌스 콜버그)
-나는 나에게 맡겨진 학생을 얼마나 알고 있다고 확신하는가?
-내가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으며, 어떤 이론을 가지고 연구하는가?
4. 기독교 인간론 이해
-영/혼/육, 하나님의 형상, 인생의 목적에 대하여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오늘 배울 내용: 교육의 내용, 방법, 현장 이해
V. 무엇을 교육할 것인가? (교육의 내용 즉 커리큘럼에 대한 이해)
1. 커리큘럼의 어원? “쿠레레” (경기장의 코스)
2. 교육과정에 대한 몇 가지 모델
1) 앎/산출모델(교과): 지식위주, 교리문답, 교리전수, cf. 로버트 허친스
2) 삶/산출모델(생활): 가정, cf.프랭클린 보빗
3) 앎/과정모델(학문): 신학적 질문 cf. 제롬 브루너
4) 삶/과정모델(학문): 행동하며 배우는 것, cf. 존 듀이
5) 계획모델(목표): 조직-구성-평가, 피드백 중시함, cf. 랄프 파일러
3. 기독교 교육과정의 의미
1) 차이: 신적차원 인정, 신앙변화 추구, 계시 중시, 은혜의 필요성, 회개와 회심의 사건 중시, 성품의 변화, 경건생활의 습관, 인생관-가치관-세계관 습득
2) 유형: 기독교 교육과정에 대한 강조점에 따라 다른 유형이 생길 수 있음.
4. 기독교 교육 과정 개발 (예시)
1년차: 성경, 2년차: 생활 3년차: 하나님 나라와 소명, 4년차: 세상의 빛과 소금
※우리 학교 (또는 교회)의 교육과정은 어떤 것이며, 어떤 모델을 따르고 있는가?
※교육 과정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포인트: 교육 철학을 가진 교사(또는 학교)는 자신만의 교육과정(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다
※우리 교회는 성경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는가? 성경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는 사람을 키우는 나름대로의 비전과 원칙과 방법들을 가지고 있는가?
예) 직분자 양성 프로그램, 사역자 양성 프로그램
5. 기독교 영성 이해(미가서6장 참조)에 대한 피라미드 그리기
(1) 하나님의 뜻(요구)을 이해하는 그림: 공의-긍휼-관계
(2) 기독교 영성론에 대한 청사진 갖기
(3) 교회와 사회, 복음과 문화의 관계에 대한 나름대로의 철학과 비전이 있는가?
VI. 교수/학습이론과 방법론
1. 교수학습이론의 최근 동향
1) 학습자가 다수/다양한 자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탐구함
-교사에게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
-단일 미디어에서 멀티미디어로 변화
-개인적 성격에서 협동적 성격으로 변화: 연설과 토론의 능력 향상, 팀워크 개발
-오프라인에서 온/오프라인 혼합형태로 변화
2. 다양한 접근 방법
첫째, 행동주의적 접근
로크, 파블로프, 쏜다이크, 스키너
학습목표는 외형적 행동의 변화
특징: 교수의 행동목표 제시함, 동기를 강조, 피드백을 제공함
둘째, 인지주의적 접근
브루너, 오수벨
형태주의 심리학과 정보처리이론의 영향을 받음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
학습목표는 인지구조의 변화
특징: 사고과정과 탐구기능 강조, 내재적 학습 동기 강화
셋째, 구성주의적 접근법
피아제, 비고스키
지식은 개개인의 인지적 행위와 사회적 참여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며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설정해야 함
학습목표: 주관적 경험에 근거한 개인적 의미를 창출함
지식의 구성과정으로 정보해석에 의해 발생, 기존 지식에 의존, 실제 관련 상황에서 습득해야 함
3. 교수-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하기 (삼위일체적 접근법)
1) 선행적 은혜의 필요성
2) 주제제시-주제탐구-상호작용-응답과 헌신
3) 모델과 구성 원리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훈련과 교육 모델 연구
4) 동기와 능력을 부여하는 동반자로서의 성령의 존재
5) hidden seed 발견하기
4. 신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1) 신앙의 다양한 측면들
2) 신앙의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3) 지능과 성품의 관계
4) 파울러의 신앙발달 단계 (참조)
-미분화된 신앙
-직관적/투사적 신앙
-신화적/문자적 신앙
-종합적/관습적 신앙
-개체적/반성적 신앙
-역설적/강화적 신앙
-보편화 되는 신앙
4) 하나님의 구속계획과 칭의 및 견인교리에 의한 신앙 발달 이해
-작정-선택-부르심-복음-믿음-회개-회심-중생-칭의-성화-견인-영화
5) 교수/학습 방법들
개인-공동체
발표-토의
성찰-대면
경험-연구
6) 적용 및 토론
※ 나는 교사로서 가르칠 때 어떤 교수법(강의법)을 사용/선호하는가?
※ 나는 학생으로서 무엇을 배우고자 할 때 어떤 학습법을 사용/선호하는가?
※ 새로운 교수법 / 학습법에 대한 토론회나 세미나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가?
VII 기독교 교육의 현장 (어디서 교육할 것인가?)
1. 교회
1) 교회학교: 미국의 주일학교 운동에서 시작, *세상 학교 체계에 빠졌다는 비판
2) 교육목회: 불신자에서 목사와 선교사가 되기까지의 과정
-마리아 해리스의 5가지 교육현장
코이노니아(교제), 레이투르기아(예배), 케리그마(말씀), 디아코니아(봉사), 디다케(가르침)
2. 가정: 부모자녀관계, 자녀에게 비친 부모의 이미지, 가정예배, 대화의 시간, 소통
3. 학교: 기독교 선교학교, 기독교 학교, 기독교 대안학교, 비기독교 학교
4. 사회: 기독교와 문화의 관계
-리처드 니버의 문화이해: 문화대립-문화의-문화위-문화역설-문화변혁
-존 칼빈: 창조, 타락, 구속, 완성
-사회교육의 과제: 기독교 교육의 사회선교적 사명, 선교봉사 단체 설립, 공동체 운동
5.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교육, 미디어 통한 교육
※ 우리가 개척해야 할 미답지로서의 교육현장은 무엇이 있는가 함께 토론해보자.
※ 우리가 알고 있는 현장이지만 충분히 “정복하고 다스리지” 못하는 현장은 무엇이 있는가?
VIII. 존 파이퍼의 기독교 교육
교육이란 평생 지속될 마음의 습관을 심는 일이다.
(1) 관찰하는 것을 돕는 것: 책, 곤충, 행성, 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등
(2) 관찰한 것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돕는 것
(3) 보고 이해한 것을 공정하고 ‘평가’하는 것
(4) 평가한 현실에 대해 균형있게 ‘반응’하는 것
(5) 발견한 모든 사실을 지혜롭게 ‘적용’하는 것
(6) 명확하고 정확하며 창조적이며 마음을 끄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
(7) 말과 행동과 글로써 세상의 ‘유익’을 위해 사용하도록 돕는 것
(8) 성령의 도우심을 의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를 따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고 하나님의 뜻을 스스로 분별하고 자원하여 순종하는 삶을 살도록 돕는 것
IX. 최종 점검:오늘날 기독교 교육의 문제점들에 관하여 생각하기
(1) 학창시절이 군대시절처럼 힘든 시기가 됨,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한 오늘날의 현실
(2) 청소년 자살 급증하는 이유와 이에 대한 교회의 대책은 무엇인가?
(3) 교회 나오는 아이들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교사는 얼마나 될까?
예) C.S 루이스는 8세 엄마를 잃었다. 그때로부터 그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기로 굳게 결심했다. 그는 60세에 사랑하는 여인을 만났다. 그러나 그의 여인은 시한부 삶을 살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녀와 결혼을 결심하였다. 3년 2개월간 함께 살았지만 그녀와의 추억을 소중하게 간직하기로 결심하였다. 오늘날 교회는 아이들에게 추억을 만들어주는 곳인가?
(4) 인지 발달 전에는 주로 관찰경험을 추구하며 재미를 느끼고자 한다. 반면 본격적으로 인지발달이 된 이후에는 복음을 경험하고, 삶의 의미와 목적에 관하여 생각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인생관, 가치관, 그리고 세계관을 구축해야 할 때다.
(5) 교회 교육의 어려운 점들?
1) 종교의 사사화(privatization)
2) 철학의 부재: 이유가 없다, 왜? 설명하지 못한다.
3) 학습자의 삶과 교육현실은 거리가 멀다
4) 일반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교회가 그대로 답습하련느 경향이 있다.
-두려움을 주는 교육
-주입식 교육
-삶의 접촉점을 찾기 어려운 교육
5) 권위자, 판단자, 전문가의 모델에서 농부, 목자, 멘토의 모델로 전환되어야 한다.
6) 소크라테스의 ‘선파법’: 가능하면 질문을 던지라. 왜라고 물으라!
7) 학습/세례교육의 문제점, 절기교육, 문답교육, 결혼교육, 기타
'교회 개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 교육학 강의안 (4) (0) | 2024.09.26 |
---|---|
기독교 교육학 강의안 (3) (0) | 2024.09.21 |
기독교 교육학 강의안 (1) (0) | 2024.09.15 |
교회 개혁을 위한 구체적 제안 (0) | 2024.07.04 |
교회 직분 (0) | 2023.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