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개혁의 출발은 교회교육의 개혁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기독교 교육학에 대한 강의안을 2번에 걸쳐 나누어 올립니다.
기독교 교육학 강의안 ①
I. 기독교 교육이란 무엇인가? (정의)
1) 어원: ‘교’(주입하다) + ‘육’(길러내다) *경작행위: 밭을 일구어 씨를 뿌리고 가꾸어 자라게 함
*2가지 측면을 고려할 수 있다: 가르(집어넣다) + 치다(잠재력을 끄집어내다)
2) 기독교 교육의 3대 요소
첫째, 기독교가 주어(주체)가 되고 = 누가 가르치는가?
둘째, 기독교가 목적(내용)이 되고 = 무엇을 가르치는가?
셋째, 기독교가 형용사(가치)가 되는 것 = 어떻게 세상과 다른가?
3) 교육을 이해하는 패러다임 3가지
첫째, 만드는 교육 (로크): 백지상태에서 주입하는 것임
둘째, 기르는 교육 (루소): 가지고 태어나는 것을 이해하여야 함
셋째, 만남의 교육 (볼로): 교육은 사건이며, 만남이다. 좋은 만남이 주는 영향력을 깨달음
4) 용어들
-기독교 교육과 일반 교육
-사람중심의 교육과 하나님 중심의 교육
-교회 교육, 교육목회, 교회학교
II. 기독교 교육의 목적 (왜 교육하는가?)
-테크닉(기술, 기교)으로 전락하고, 목적을 상실한 것이 오늘날의 문제의 핵심이다.
목적을 되찾아야 한다.
-목표와 목적의 차이? What 과 Why의 차이,
-나는 왜 이것을 가르쳐야 하는가? 가르쳐야 하는 이유를 아는 교사가 최고의 교사이다!!
-최고의 가치, 목적은 단연코 하나님을 만나는 것, 생명을 살리는 것, 하나님을 알리는 것
-교육에 관한 비유: 설계도, 여행, 싸움의 기술
-3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 방향성 / 역량 / 가치
*초월의 능력(피안) 가짐으로써 실재를 깨닫는 힘을 갖게 하고
우연과 허무를 극복하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는 것을 돕고
공명의 능력으로 하나님과 동행하고 이웃과 세상을 섬기고 윤택하게 하는 삶을 살게 함
-현대 기독교 교육의 접근 방향에 관한 이론들이 있다.
1) 종교교육 (지식전달)
2) 영적 성숙 (훈련)
3) 신앙공동체 (집단대화)
4) 사회 변혁 (정의구현)
III. 교사에 관하여 (누가 교육하는가?)
-기독교 교사의 정의: 학생들의 신앙에 동기를 부여하는 일에 부르심을 받은 자로서, 교사의 정체성(스승과 제자에 관한 히브리식 관점과 그리스식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자)을 가지고(예수님처럼, 하나님께 속한, 성령의 도구, 진리를 배우고 순종하는 그리스도인) 책임성과 소명을 가진 자
-기독교 교육의 요소: 교사, 학생, 교재, 환경, 성령의 임재
-교사의 위치: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긴장관계, 중재자, 산파의 역할
-하나님께서 교사와 교육의 모델을 보여주셨다.
-기독교사의 자질
1) 영적 자질(성경을 연구, 성령을 의지함, 진리에 순종하려는 의지)
2) 교육적 자질 (학생을 이해함, 학생의 성장에 대한 헌신, 소통에 대한 연구)
3) 기독교사의 역할
-리더
-멘토
-산파
-커뮤니케이터
-스토리텔러(이야기꾼)
-상담가
-해방가
-성찰자(비판적)
IV. 학생에 관하여 (누구를 교육하는가?)
1. 발달과업 학습자 이해: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발달이론 1) 환경론 (경험주의): 로크주의, 환경이 결정적이다!
연상-반복-모방,보상-처벌
왓슨 스키너의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발전
2) 유전론 (타고난다): 루소주의, 자연주의
감추어진 고유잠재력이 발현되어야 한다, 자연 순응이 hl고 교육이라는 주장
3) 상호작용론 (육체-심리-사회): 프로이드 주의, 에릭슨,
무의식(리비도)-자아심리론으로 발전
2. 프로이드 성적 에너지 기간별 구분
1) 구강기: 신뢰 vs. 불신
2) 항문기: 자율 vs. 수치
3) 오이디푸스기: 주도성 vs. 죄책감
4) 잠복기: 근면성 vs. 열등감
5) 성기기: 자아정체감 vs. 정체성 혼미
6) 청년기: 친밀 vs. 소외감
7) 중년기: 생산 vs. 침체
8) 노년기: 자아통합 vs. 절망
3. 상호작용이론: 인지구조 발달론 (장피아제), 인식론적 성장
1) 감각운동기 (0-2): 감각 통해 신경체계 분화
2) 전조작기 (2-7): 직관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논리적 사고 없음, 물활론적 사고방식
3) 구체적 조작기 (7-12): 논리성, 보존개념(질량, 부피), 역지사지
4) 형식적 조작기 (13-): 체계적 사고, 조합적 사고, 이상적 사고
4. 상호작용이론: 도덕적 판단 발달론 (콜버그), 도덕론적 성장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 발달이론에 기초해 인지구조 분화와 발달이 도덕 판단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함
1) 인습 이전 수준(preconventional morality)
-1단계: 복종과 처벌, 처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을 따름
-2단계: 자기이익을 추구함, 개인이 자기 이익을 중심으로 도덕적 판단을 내림
2) 인습 수준(conventional morality)
-3단계: 직관적 도덕적 판단: 타인의 기대와 사회적 역할을 고려하여 도덕적 판단을 함
-4단계: 법과 질서 유지, 사회적 질서와 법에 따라 행동, 사회적 규칙을 중요시 함
3) 인습 이후 수준 (postconventional morality)
-5단계: 내부적인 도덕 원칙과 사회적 계약에 근거하여 도덕적 판단을 내림 (즉, 개인의 이익과 사회적 이익, 인권과 사회적 정의를 모두 중요시 함)
-6단계:보편적인 도덕적 원리와 공평성을 중요하게 여김, 개인적 이익이나 사회적 규칙에 상관없이 도덕적 판단을 내림
5. 하인즈씨 딜레마 이야기: 하인즈씨 부인(희귀한 암 시한부 판정을 받았다)
하인즈 씨 부부가 사는 마을에서 한 약사가 그 암을 치료할 신약을 개발했다!!
약사는 그 약을 만들기 위해 200달러를 들였고, 약 한 알에 2,000달러의 가격을 책정했다.
하인즈씨는 있는 힘을 다해 돈을 융통하고자 애썼지만 1,000달러 정도밖에 모으지 못했다. 하인즈씨는 약사를 찾아가서 죽어가는 자신의 아내 이야기를 하며 약값을 절반으로 깎아달라고 부탁한다. 그러나 약사는 이를 거절했고, 차선책으로 제시한 나머지 절반을 후에 갚겠다는 제안까지도 거절하였다. 하인즈씨는 결국 그날 밤 약사의 연구실에서 약을 춤친다. 하인즈씨는 왜 그래야만 했을까? 왜 그러서는 안 되었을까?
이처럼 하인즈 딜레마에서 중요한 것은 개인이 어떤 도덕적 결정을 내릴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이 상황을 통해 사람들은 다양한 도덕적 판단을 하게 된다.
-1단계(복종과 처벌): 하인즈가 아내에게 약을 구해다 주지 못해서 사망할 경우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약을 훔치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다고 판단할 수 있다.
-2단계(자기 이익 추구): 하인즈가 자신의 아내를 살리기 위해 약을 훔치는 것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으로 정당화할 수 있다.
-3단계(직관적 도덕적 판단): 이 단계에서 하인즈가 사회적 규칙과 도덕적 원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약을 훔치기 보다는 다른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이 옳다고 판단내릴 수 있다.
-4단계(법과 질서 유지): 하인즈는 법과 질서를 존중하며 약을 훔치는 것은 불법이라는 이유로 그렇게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
-5단계(사회계약 및 인권): 하인즈는 인권과 사회적 계약에 따라 자신의 아내를 도와야 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6단계(보편적 도덕적 원리): 이 단계에서 하인즈는 보편적인 도덕 원리에 따라 도덕적 결정을 내리며, 다른 방법을 찾거나 상황을 개선하는데 노력할 것이다.
자신의 부인을 위해 약을 훔쳤다!!
1) 전인습적 수준: 복종 및 처벌지향(3-7세), 상대적 쾌락주의(8-11세)
2) 인습적 수준: 착한 아이(12-17세), 선악을 구분, 사회질서와 권위를 유지(18-25세)
3) 후인습적 수준: 민주적으로 용인된 법의 단계에 도달, 도덕적 차이를 인식하게 됨, 보편적 원리 단계를 이해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다른 측면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특히 하인즈 딜레마는 남성 중심적이고 여성의 도덕성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있다. 또한 도덕성의 판단 기준을 우열의 문제로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하인즈 딜레마 이야기는 어떤 정답을 제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한번쯤 토론해볼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8. 영적 존재로서의 인간 이해:
인간과 동물이 다른 점이 무엇인가?
영적 존재란 의미는 어떤 것인가?
9. 인간의 영과 하나님의 영의 상관성
10.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 vs. 진화론에서 말하는 인간이해
(다음 시간에는 커리큘럼, 교수법, 학습이론, 교육현장에 관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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