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학 ③
제가 기독교 교육학을 강의하기 위해 만든 강의안입니다.
구약성경에서 기독교 교육의 원리를 찾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신약성경에서 기독교 교육 원리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회의 목사와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김광락 목사 올림
구약성경에 나타난 기독교 교육 원리
(1) 민수기 15:37-40 “말씀을 기억하게 만들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대대로 그들의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 이 술은 너희가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를 방종하게 하는 자신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따라 음해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그리하여 너희가 내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행하면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민15:37-40)
※ 기독교 교육의 본질은 성경교육이다. 우리 가정과 교회에서는 성경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개인과 가정과 교회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말씀을 기억하는 것을 돕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 상징의 중요성에 관하여, 교육은 상징을 잘 사용하여야 함
(2) 신명기 6:1-9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라”
“이는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라 너희가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행할 것이니 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들이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신6:1-3)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5)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대에든지 길에 행할 대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신6:7)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신6:8,9)
※ 나는 자녀에게 말씀을 가르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3) 신명기 30:11-20 “하나님께 순종하라 그리하면 복을 얻으리라”
“곧 내가 오늘날 너를 명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얻을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신30:16)
※ 세상에서의 성공과 성경에서 말하는 ‘성공’이 어떻게 다른가 설명해보라.
(4) 신명기 31:9-13 “율법을 낭독하라, 그리고 듣게 하라”
“온 이스라엘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그 택하신 곳에 모일 때에 이 율법을 낭독하여 온 이스라엘로 듣게 할지니”(신31:11)
“곧 백성의 남녀와 유치와 네 성 안에 우거하는 타국인을 모으고 그들로 듣고 배우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고”(신31:12)
“또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얻을 땅에 거할 동안에 이 말씀을 알지 못하는 그들의 자녀로 듣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게 할지니라.”(신31:13)
※ 낭독의 중요성에 관하여, 에이브러험 링컨의 교육법
(5) 신명기 31:30-32 “교훈은 비처럼 이슬처럼”
“나의 교훈은 내리는 비요 나의 말은 맺히는 이슬이요 연한 풀 위에 가는 비요 채소 위에 단 비로다.”(신32:2)
“내가 여호와의 이름을 전파하리니 너희는 위엄을 우리 하나님께 돌릴지어다.”(신32:3)
(6) 시편 78:1-8 “후손에게 하나님을 알게 하라”
“이는 저희로 후대 곧 후생 자손에게 이를 알게 하고 그들은 일어나 그 자손에게 일러서”(시78:6)
“저희로 그 소망을 하나님께 두며 하나님의 행사를 잊지 아니하고 오직 그 계명을 지켜서”(시78:7)
“그 열조 곧 완고하고 패역하여 그 마음이 정직하지 못하며 그 심령은 하나님께 충성치 아니한 세대와 같지 않게 하려 하심이로다.”(시78:8)
(7) 에스라 7:10 “기독교 교육의 본질”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더라.”
※ 연구하기-준행하기-가르치기의 상호 관계와 순서의 중요성에 관하여
※ 기독교 교육과 세상 학교 교육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여기에 있다!
(8) 느헤미야 8:10-18 “교사는 읽고 해석해주는 자”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으로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매”(느8:8)
“에스라는 첫날부터 끝날까지 날마다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무리가 칠일 동안 절기를 지키고 제 팔일에 규례를 따라 성회를 열었느니라.”(느8:18)
※ “낭독하기” “해석하기”의 중요성에 관하여
※ 오늘날 기독교 교육의 문제점: 본문(TEXT)의 상실, 주객전도, 본문과 상관없는 이야기
(9) 욥기 28:28 “주를 경외함이 곧 지혜다”
“또 사람에게 이르시기를 주를 경외함이 곧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라 하셨느니라.”(욥28:28)
※ 정보-지식-지혜의 개념을 구분하기
※ 세상교육과 기독교 교육의 차이점: 지혜를 추구함
(10) 시편 111:10 “주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다”
“여호와를 경외함이 곧 지혜의 근본이라 그 계명을 지키는 자는 다 좋은 지각이 있나니 여호와를 찬송함이 영원히 있으리로다.”(시111:10)
※ 기독교 교육의 최종 목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12) 잠언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잠1:7)
(13) 잠언 9:10 “주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9:10)
(14) 잠언 22:1-7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 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함께 살거니와 그 모두를 지으신 이는 여호와시니라.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는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패역한 자의 길에는 가시와 올무가 있거니와 영혼을 지키는 자는 이를 멀리 하느니라.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잠22:1-7)
※ 선택의 문제는 곧 가치관의 문제이다. 가치관 교육은 어릴수록 효과적이다. 교회와 가정에서 기독교 가치관을 가르치고 있는가? 예를 들어, 학교나 전공 선택, 배우자 선택, 직정 선택, 성공에 관하여 등등..
※ 기독교 재정관의 정립이 시급하다: 부채에 관하여, 투자와 투기에 관하여, 등등
※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갖게 하라: “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함께 사는 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15) 미가 6:8 “율법의 본질: 의-인-신”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미6:8)
※ 의를 행하는 것을 설명해보라
※ 의-인-신의 순서와 관계를 그림으로 그려보라.
※ 오늘날 교회 교육에서 빠져있거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1) 공의에 대한 교육, 사회정의에 대한 교육, 사회참여를 위한 동기 부여
2) 잘못된 영성운동, 균형과 조화를 잃은 은사주의 운동
3) 인성교육, 인류애에 관한 교육의 부재
4) 교회성장주의, 물질주의, 교세를 과시하기 위한 행상와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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