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리

교리공부(50)-종말론 요약, 그리고 천년왕국

등불지기 2012. 3. 9. 18:17

 

 

천년왕국론에 관한한 자신있게 저는 '무천년주의자'라고 말씀드립니다.

하나님 나라는 먹고 마시는 그런 왕국이 아닙니다.

천년왕국을 먹고 마시는 그런 왕국으로 설명한 모든 이들이 초대교부들이나 종교개혁자들에 의해 이단으로 정죄되었습니다.

천년왕국(계20장)에 대한 바른 이해는 요한복음에 나타난 '삶과 죽음'에 대한 요한 사도의 용어정의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내가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리 곧 이때라"

예수님의 용어에 의하면 복음을 듣고 살아나는 역사, 영원히 죽지 않는 역사는 재림 이후에 오는 것이 아니라 지금 진행되는 역사인 것입니다.

천년왕국을 물리적으로 물질적으로 이해하는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해서 바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김광락 선교사 올림.

 

종말론 정리, 천년왕국

 

본문: 계20장

 

1. 오늘 공부의 목적

 

2. 개인적 말세론: 죽음이후의 삶

(1) 죽음의 3가지 종류는 무엇인가?

(2) 죽음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가?

(3) 매장과 화장 문제에 대하여

(4) 중간기는 있는가? ※신체의 중간기는 있느나 영혼의 중간기는 없다.

(5) ‘음부’(스올, 하데스)의 의미는 무엇인가?

※사망의 상태, 지옥, 혹은 무덤을 가리킨다.

(6) 카톨릭의 연옥설에 대해서?

※연옥설은 마카비2서에 근거한 카톨릭의 교리로서 마12:32과 고전3:13-15을 근거로써 완전 히 성화하지 못한 영혼이 고통을 겪으며 성화하는 단게라고 설명하려고 하나, 그리스도 의 십자가를 무효화시키는 사단의 교리라고 칼빈은 말했다.

(7)벧전3:18-20에 대한 난해구절 해석

(8)유아림보, 선조림보에 대해서

(9)사후영혼은 의식적 존재이나 강령술이나 윤회설과 같이 오해해서는 결코 안될 것이다.

 

3. 일반적 말세론

(1)그리스도의 가현적 재림(마24:30,요14:3;행3:20,21,살전4:15,16;행1:11)

(2)재림 전의 사건들이 무엇인가?

※징조, 기사, 복음의 세계전파(마24:14), 적그리스도(살후2:4ff.), 대환란과 대배교, 이스라엘 의 회심(롬11:25ff.), 우주의 대변동(마24:29), 일곱째 나팔

(3)재림의 시기에 대한 논쟁

A-역사적 전천년설: 대환란 후, 천년왕국 전에 재림한다.

B-후천년설: 천년왕국 후에 재림한다

C-무천년설: 문자적 천년왕국은 없다.

D-대환란전 재림설(이중재림설), 대환란후 재림설(단일재림설)

※재림의 시기는 오직 하나님만 아신다(마24:26,행1:7)

※개혁주의적 종말론: 무천년설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사이의 기간)

(4)세대주의자들의 이중 재림론에 대해서 경계할 것

은밀한 공중재림과 공적인 지상재림으로 재림을 구분하고 두 재림사이의 간격을 7년으로 둠

(5)어떻게 재림하는가?

그리스도의 인격적 신체적 재림하시는데, 각인이 볼수 있도록 오실뿐 아니라 도적같이 불시에 오시며, 큰 능력과 큰 영광으로 천군천사들의 옹위가운데 왕으로 오시며 악인과 선민의 구별과 심판을 위해 오신다.

 

4. 부활(창47:30;출3:6;욥19:25-27;겔37:1-4;단12:2;요5:29;11:25;고전15;살전4:15-18)

단일 부활인가? 아니면 이중부활(역사적 전천년설의 주장)인가?

※부활의 소망이 있는가? 부활이 소망이 있다면 우리 삶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