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 4

양자역학 & 천체물리학 연표

저의 책 [퀀텀신학]에서 소개한 지난 100여년간의 양자물리학과 천체물리학 연대기입니다.현대문명이 어떻게 짧은 시간에 발달해왔는지 잘 보여줍니다. 양자역학 & 천체물리학 연표 1618 데카르트가 빛은 플레넘(plenum)을 매개로 이동하는 파동이라 제안함1672 뉴턴이 빛은 미립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함1801 영이 이중 슬릿 실험으로 빛의 파동성을 입증함1842 크리스티안 도플러가 도플러 효과를 발견함1846 패러데이가 빛은 전자기파라고 추측함1961 맥스웰이 패러데이의 가설을 입증함1897 J.J.톰슨이 전자를 발견함1899 러더퍼드가 방사선이 입자로 구성되어 있음을 발견함         독일 물리학자 막스 플랑크가 플랑크 상수를 발견함1900 플랑크가 빛은 양자라는 가설을 제시함1903 마리 퀴리..

퀀텀신학 목차

제가 쓴 글은 2차 교정이 끝났으며 출판되기까지는 1달 정도 걸릴 예정입니다.이제 곧 출판될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 차 책을 내면서 추천사1추천사2 들어가는 말: 내가 양자역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1부: 일반적인 고찰 양자역학과 신학이 서로 어떻게 관계할 수 있는가?양자역학과 계시원자와 양자란 무엇인가?양자역학의 역사, 그리고 문제점현대 물리학의 3대 이론이 추구하는 것표준모형양자역학의 특징 10가지 2부: 해석의 도구 신학의 재구성을 위한 양자역학 도구들만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빛의 세계 3부: 창조와 창조주 혼돈: 창조의 배경이 되는 암흑물질과 암흑에너지창조의 첫째 날: 모든 물질의 근원이 되는 빛창조의 둘째 날: 물과 하늘창조의 셋째 날: 땅과 식물창조의 넷째 날: 하늘의 광..

LAMP 이야기 2024.07.04

출판 예정 도서

저는 15년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의 선교사역을 정리하고 조국 대한민국의 땅으로 돌아왔습니다. 아프리카가 저의 인생의 마지막 종착역인 줄로 믿고 살았는데 ...내 생각과 나의 걸음은 언제나 일치하지 않음을 알게 됩니다. 다만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의 뜻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질 것을 바랄 뿐입니다. 작년 처음이자 마지막 안식년을 보내면서 많은 생각이 있었고 기도와 진통 끝에 한국에서 선교사역을 계속 이어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심경의 변화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관하여 자세히 말하지 못하겠지만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사역이 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믿음으로 결단을 내렸습니다. 보내심을 따라 순종하며 사는 선교사의 정체성을 계속 가지고 살 것입니다. 무슨 일을 하면서 살 것인가는 주님께서 더 잘 아실 것입니다. 기도중에 ..

LAMP 이야기 2024.07.04

교회 개혁을 위한 구체적 제안

요즘 한국교회에 대하여 이대로는 안된다고 우려하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한국교회에 소망이 없다고 단언하기도 합니다. 인구와 교회 출석하는 교인들은 줄어들고 있고 교호에서 힘있게 일할 수 있는 젊은 세대들은 썰물과 같이 교회를 떠나가고 있고 교회 안에서는 나이든 사람들만 모여있는 모습을 너무나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교회들마다 이대로 안된다고 외치고 있고 다음 세대를 위해 공예배시에 기도하고 있지만 정작 교회 안에서는 다음 세대를 받아들일 마음도 그릇도 준비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지난 15년간 선교사로서 살았던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제가 보았던 백인들의 교회들 모습이 그랬습니다. 대부분이 나이 지긋한 노인들이고 젊은이들은 거의 찾아보기 힘든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1..

교회 개혁 2024.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