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리

교리공부(31)-성령은 누구신가?

등불지기 2012. 3. 9. 16:55

 

성령은 누구신가?

본문: 요14:16-20, 25-31; 16:7-14

 

? 오늘 공부의 목표

“성령님을 인격적으로 알고,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인격적으로 사모하며, 우리의 최우선기도제목으로 삼도록 하는데 있다.”

 

? 성령 하나님에 대한 일반적 불순종

① 존재를 의식하지 않음으로 성령님의 인격성을 무시함

② 일방적으로 말함으로 성령님의 인격성을 무시함

③ 불신과 불평함으로 성령님을 근심시켜 드림

④ 성령충만을 소유로 생각하여 내 의지를 내세움

⑤ 성령보다 은사를 더 크게 생각함

 

? 성령 하나님에 대한 신학적 오해

① “성령세례는 죄를 완전히 해결하기 위한 하나님의 은혜이다.”

② “성령세례는 중생후 받는 두 번째 은혜이다.”

③ “성령세례는 반드시 방언을 수반한다.”

④ “신약의 교회시대는 성령시대이다.”

⑤ “방언이 뒤따르는 성령세례를 받지 못하면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 성령 하나님에 대한 교리적 정립

 

A. 구약성경 속에 나타난 성령

① 천지창조에 참여하셨습니다(창1:1,2)

② 인간을 지으실 때에도 성령은 역사하셨습니다(창1:26,27; 2:7; 욥33:4)

③ 하나님의 입기운은 하나님의 영이십니다.(시33:6-9,욥26:13)

④ 동물에게 생명을 주실 때에도 성령이 역사하셨습니다.(시104:24-30)

⑤ 구약에서 사람을 만나셨습니다.(민11:17,25;삼상10:6,10)

⑥ 인간에게 부으신바 되었습니다.(잠1:23; 사32:15;44:3; 겔39:29; 욜2:28,29; 슥12:10)

⑦ 인간에게 임하셨습니다.(민11:25,26; 사11:2)

⑧ 참조설명

구약성경에서 성령이 88번이나 언급되어 있습니다.

구약성경에서 성령은 결코 개인들 속에 내주하지 아니하셨습니다.

그러나, 성령이 만민에게 부어지리라고 구약은 예언하고 있습니다.

반면, 신약성경에서는 성령이 262번 언급되어 있습니다.

신약성경에서 성령은 모든 믿는 자들 속에 내주하십니다.

 

B. 신약성경 속의 성령

① 하나님의 말씀이 계시될 때에 성령의 역사가 있었습니다.(성경이 기록될 때;벧후1:21;딤후3:16; 행28:25; 히3:7; 10:15,16)

② 오순절 전과 후의 성령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첫째, 성령은 새로운 전으로 들어가셨습니다.

그 새로운 전이란 무엇일까요?(엡2:19-22; 고전3:16,17)

둘째, 성령은 구원의 보증이며 선물이십니다.

셋째, 성령은 믿는 자를 떠나지 않습니다.

넷째, 성령은 두 번째 보혜사이십니다.

③ 성령의 명칭들

a.성부와 관계하여--“하나님의 성령”(마3:16) “주의 성령”(눅4:18) “살아계신 하나님의 영”(구후3:3) “아버지의 성령”(마10:20) “하나님의 영”(벧전4;14)

b.성자와 관계하여--“그리스도의 영”(롬8:9) “예수의 영”(행16:7) “다른 보혜사”(요14:16)

c.신성과 관계하여--“일곱 영”(계1:4; 3:1) “영원한 영”(히9:14)

d.그리스도인과 관계하여--“생명의 성령”(롬8:2; 계11:11) “성결의 영”(롬1:4) “지혜의 영”(엡1:17) “믿음의 영”(고후4:13) “진리의 영”(요14:17; 16:13) “은혜의 영”(히10:29) “양자의 영”(롬8:15) “능력과 사랑과 근신의 영”(딤후 1:7)

C. 오순절의 의미

① 오순절은 첫 열매의 절기후 50일 째 되는 날입니다. 첫 열매의 절기는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모형입니다.

②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기 전에 “아버지의 약속을 기다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행1:4)

③ 유월절 절기는 예수님의 십자가로 성취되었으며, 오순절 절기는 성령의 오심으로 성취되었습니다.

④ 오순절에 믿는 자들은 모두 성령으로 세례(혹, 충만)를 받았습니다.

⑤ 방언이 성령세례의 표적일까요?

D. 성령의 속성

① 전능하십니다.(시33:6)

② 어디에나 계십니다.(시139:7-30) cf. 범신론과 어떻게 구별될까요?

③ 전지하십니다.(욥42:3; 시139:4)

E. 요약

① 성령은 보혜사이십니다.(깨우치는 교사, 위로하는 상담자, 격려자, 중보자)

② 성령은 보증이십니다.(선물, 인치심)

③ 성령은 인치시고(내주하심), 기름부으십니다.(임재하심)

④ 성령은 증인이십니다.(또는, 증거하게 하십니다.)

⑤ 성령은 은사를 나눠주십니다.

⑥ 성령은 인격자이십니다.(상처받기 쉬움, 선택의지, 기쁨과 슬픔 등의 감정을 갖고 계심)

⑦ 성령은 아버지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⑧ 성령은 교회를 모으시고 세우십니다. 반면,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⑨ 성령이 그리스도인을 다스릴 때, 그리스도인은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⑩. 그리스도인의 의무는 성령을 좇아 행하는 것입니다.

 

? 현대 오순절 성령운동에 대한 분별방법과 비판적 수용

① (그) 오순절 성령운동은 그리스도를 얼마나 드러내는가? 그리스도중심적인가? 사도적인가? 사도들의 메시지는 성령체험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었지 않는가?

② 진리운동인가? 아니면 체험운동인가?

③ 진리대결인가? 아니면 능력대결인가?

④ 증인의 사명이 우선인가? 아니면 은사받음과 은사소유가 우선인가?

⑤ 엘리트의식의 고양인가? 아니면 증인의식의 고양인가?

⑥ 성령충만이 소유개념인가? 아니면 피지배개념인가?

⑦ 증거를 위한 능력추구인가? 아니면 자기자랑(=영적우월성입증)을 위한 능력추구인가?

⑧ 교회분열인가? 아니면 교회세움인가?

⑨ 성령의 열매인가? 아니면 육신의 열매인가?

⑩. 자기추구인가? 아니면 성령의 인도하심인가?

 

? 현대 성령운동에 대한 평가

① 입신운동-‘넘어짐 현상’

② 예배갱신운동

③ vineyard movement

④ 토론토 축복-‘웃음현상’

⑤ 체험이 목적인가? 복음이 목적인가? ex. 금이빨사건?

 

? 적용

① 성령을 사모하며, 간구하십니까? 성령보다 더 긴급히 간구해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② 성령을 근심시켜드린 적은 없으십니까? 어떤 것이 성령을 근심시켜 드립니까?

③ 성령이 주시는 은사를 사모하십니까? 사모하지 않는다면, 왜, 무엇 때문입니까?

④ 성령을 좇아 행하십니까? 육신의 소욕을 좇아 행하십니까?

⑤ 성령이 깨닫게 하실 때, 당신은 그 말씀에 순종하십니까? 혹은, 왜 깨닫지 못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