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의 돌파를 위한 약속의 말씀들(6)
재정에 관한 성경적인 원칙에 관해서는 교회에서 가르쳐지지 않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교회와 가정에서 가르쳐져야 하고, 연습되어져야 할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가장 실제적인 말씀에도 불구하고 교회와 가정에서는 왜 실제적으로 가르치지 못하는걸까요? 예수님의 가르침이나 신약성경의 가르침을 가만히 들여다보아도 실제적인 언어와 실제적인 문제, 특히 재정문제에 관련하여 말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교회는 '믿음' '순종' '구원' 등 추상적인 메시지를 전할까요?
재정문제는 우리의 구원의 문제!!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느라.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도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눅16:10-12)"
재정문제에 문제가 있다면 분명 우리의 믿음이나 신앙생활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만일 우리에게 재정적인 빚으로 신음하고 있다면 우리의 영혼 역시 주님이 주시는 기쁨과 평안을 누리지 못하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신앙생활의 척도는 곧 재정입니다. 재정관이 확립되지 못하면 우리의 믿음도 확립되지 못한 것입니다. 재정원칙이 불분명하면 신앙생활 역시 질서가 없는 것입니다. 재정훈련은 제자훈련의 열매요 완성입니다.
줄 때는 은밀하게!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서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마6:1-4)"
살아계신 하나님은 상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상은 재정도 포함됨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상을 주실 때는 어떤 원칙으로 주시는지 하나님의 원칙과 기준을 알아야 합니다. 대접할 때는 즐겁게, 줄 때는 은밀하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사람들에게 알리고, 공개하고, 내세우면서 하는 선행은 그 효과가 없어진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할 수 있을까요? 은밀하게 하라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첫째, 사람들에게 칭찬을 기대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서 선행을 하는 것은 스스로 토자효과를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둘째, 자신의 선행에 관해 의로움을 부여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행위를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셋째, 자신의 선행에 관해서는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내가 언제 그런 일을 했나?"라고 잊어버려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결코 잊지 않습니다. 넷째, 하나님만을 의식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실 상급만을 기대하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개의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만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창세기 14장에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영접하는 소돔왕은 아브라함에게 큰 재정을 상금으로 제시합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단호하게 거절합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주실 상급을 위해 사람이 제공하는 호의를 거절한 것입니다. 분명 아브라함은 더 좋은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사람의 눈에는 바보짓같았어도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눈여겨보셨고 결국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상급prize을 약속해주셨습니다.
선한 일에 부요한 자가 되자!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2:10)"
가난한 자에게 착한 일을 하고, 믿는 가정에게 선한 일을 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신 이유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우리가 겪고 있는 재정적인 난관을 왜 겪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주기도 하고 혹은 우리가 난관을 왜 돌파해야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지고 있는 빚이 얼마든 간데, 우리가 겪고 있는 재정적인 어려움이 얼마나 크던간에, 우리를 짓누르고 있는 재정적인 무게가 얼마나 무겁던지 간에 우리는 부끄러움 없이, 담대하게 재정의 어려움을 돌파해야만 합니다. 그것은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이 기대하는 것입니다.
향기로운 재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자!
"내가 선물을 구함이 아니요 오직 너희에게 유익하도록 풍서한 열매를 구함이라.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빌4:17-19)"
하나님께서 영광가운데 풍성한대로 우리의 모든 쓸 것을 채우실것이란 약속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희망적인 약속일 것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필요와 쓸 것에 대해 풍성하게 그리고 실제적으로 반응하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런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기 위해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받으실만한 향기로운 제물fragrant offering, an acceptable sacrifice를 올려드려야 합니다. 빌립보 교회가 사도바울의 복음사역에 물질로 동참했던 것이 하나님의 입장에서는 매우 향기로운 제물offering이었고, 희생제자sacrifice였습니다. 이것은 선교사역에 믿음으로 후원하는 것에 동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만 이것은 실제로 선교지에서 모든 것을 다 드리며 살아가는 선교사 역시 실천해야 하고 적용해야 할 말씀입니다. 재정적인 궁핍에 눌려 살면서 담대하게 선교사역에 집중할 선교사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선교사역을 담대하게 감당하기 위해서 선교사 역시 하나님께 향기로운 제물을 올려드려야 합니다.
이상 재정의 난관을 돌파하기 위해 20가지 성경말씀과 간단한 묵상을 올려보았습니다.
이것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재정관과 재정원칙을 점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본문입니다.
이외에 의롭게 재정을 사용하고, 재정적인 궁핍을 극복한 믿음의 선배들의 이야기를 성경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읽어내려가면서 우리는 재정적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의 말씀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오직 말씀으로, 오직 믿음으로, 오직 순종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실제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우리의 영혼의 문제만이 아니라 재정적인 문제에서도 우리를 구원하는 실제적인 것입니다.
우리의 모든 필요와 쓸 것에 실제적으로 반응하시는 하나님,
우리로 하여금 의의 열매, 풍성한 열매를 기대하시는 하나님,
유한한 인간이 유한한 자원속에 점점 인색해져가고 남의 자원을 뺏으려고 혈안이 되어가는 이 세상 속에서
무한하신 하나님의 자원에 연결되어 generousity와 hospitality의 열매를 많이 맺는 그런 삶,
풍성한 삶을 누리는 그리스도인 형제 자매들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South Africa,
김광락 선교사 올림.
'내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응답의 비밀 I (0) | 2012.08.01 |
---|---|
번영에 관하여 (0) | 2012.07.30 |
재정의 돌파를 위한 약속의 말씀들(5) (0) | 2012.07.28 |
재정의 돌파를 위한 약속의 말씀들(4) (0) | 2012.07.28 |
재정적 돌파를 위한 약속의 말씀들(3) (0) | 2012.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