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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

모세오경개관 강의안

by 등불지기 2012. 3. 22.

 

제가 흑인 목회자들에게 성경을 가르칠 때 '개관공부'를 강조합니다.

숲을 보아야 숲속에서 길을 잃지 않기 때문이지요..

모세오경을 제 나름대로 개관한 것을 강의안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10여년 전에 만든 강의안인데 지금도 선교현장에서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성경공부에 관심이 많은 목회자와 그리스도인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각주와 참고문헌은 생략했습니다.)

김광락 선교사 올림.

 

1. 모세오경 전체 개관

구약성경은 율법서, 선지서, 성문서로 3구분을 하는데 그중에 모세오경은 율법서(토라)로서 성경의 뿌리에 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모세오경(율법서,토라)의 5권은 다음과 같다:

 

특 징

히브리어명칭

각 권의 주제

창 세 기

기 원 (선택)

베레쉬트-“태초에”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하신 하나님

출애굽기

떠 남 (구원)

쉐모트-“이름들”

이스라엘 민족을 구속하신 하나님

래 위 기

예 배 (성화)

와이크라-“그리고 그가 불렀다”

이스라엘 민족을 거룩케하신 하나님

민 수 기

계 수 (인도)

베미드바르-“광야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인도하신 하나님

신 명 기

제2율법 (언약)

데바림-“말씀들”

이스라엘 민족을 교훈하신 하나님

 

2. 개관설명

①창세기-하나님은 아브라함,이삭,야곱을 택하여 흩어진 전 인류, 각 족속에게 복을 내리시는 통로로 선택하셨다(창12:1-3)

②출애굽기-하나님은 택하신 백성을 압제받는 가운데서 피를 통한 대속으로 구원하셨고 자신의 백성으로 삼으셨다.(출12:21-36, 20장)

③레위기-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에게 영적, 육적 성결의 방법을 가르치셨다.(fp11:45)

④민수기-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을 약속의 당으로 가는 길에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았다. 이스라엘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자신의 약속을 위해서 신실하게 인도하셨다.

⑤신명기-하나님은 모세의 고별설교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과 다시 언약을 맺으시고 장차 들어갈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영적으로 승리할 수 있는 말씀들을 주셨다.

 

3. 각권개요

역 할

국 면

주 제

메 시 지

창 세 기

하나님의 주권

하나님의 계획(지혜)

선 택

하나님의 계획을 믿으라!

출애굽기

하나님의 자비

하나님의 구속(능력)

구 원

하나님의 능력을 믿으라!

레 위 기

하나님의 거룩

하나님의 성품(인격)

성 별

하나님과 같이 거룩하라!

민 수 기

하나님의 존엄

하나님의 섭리(신실)

인 도

하나님의 인도를 믿으라!

신 명 기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원리(축복)

순 종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라!

 

4. 구속사적 조망

 

A. 창세기(In the Beginning)-“보라, 그분이 시작하셨다!”

 

창세기는 위대한 기원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세상의 기원, 인류의 기원, 죄의 기원, 은혜의 기원, 심판의 기원, 약속의 기원, 선택의 기원, 이스라엘의 기원, 등을 다루고 있다. 우리는 창세를 통해 우리의 뿌리를 확인할 수 있다.

 

1.영어명칭-‘기원’(Genesis)

2.히브리어명칭-‘태초에’(In the Beginning)

3.주제-선택(selection)

4.저자: 모세

5.수신자: 노예생활하던 혹은 출애굽한 광야 이스라엘 백성

6.연대-BC1527-1407 (모세가 40세되기 전에 창세기를 기록했다고 볼 수 있다.)

7.목적-하나님의 약속의 확실성과 그 약속을 이루실 하나님의 신실성을 강조하기 위함

8.구분

 

가)1-11: 세계의 기원 (세계민족의 기원) 부정적인 면

①1-2: 세계와 인간의 기원 (인간의 창조)

②3-5: 죄와 문명의 기원 (인간의 타락)

③6-9: 심판과 노아인류의 기원 (인간의 멸망)

④10-11: 흩어짐의 기원과 선택의 배경 (인간의 분산)

 

나)12-50: 이스라엘민족의 기원 (선민의 기원) 긍정적인 면

①12-25: 아브라함 (소명12/ 언약15,16/ 확증17-21/ 믿음22,23/ 관심24-25) = “부르심과 응답”

②25下-27: 이삭 (축복의 확증25,26/ 축복의 주어짐27) = “순종과 축복”

③28-36: 야곱 (소명28/ 결혼29-31/ 돌아옴32-35 ) = “역경과 인도”

④37-50: 요셉 (꿈과 노예37-39/ 애굽의 총리41-45/ 목자 요셉46-50) = “섭리와 보호”

9.메시지

①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그 하신 약속을 신실하게 이루실 하나님을 바라보라.

②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은 오직 그분의 선택하심에 기초하여 실행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③애굽의 속박에서 구원해주실 하나님을 바라보고 소망을 가지도록 하라.

10.저술특징

아브라함의 패턴(애굽motif), 이삭의 패턴(애굽motif), 야곱의 패턴(라반motif), 요셉의 패턴(애굽motif)등으로 나타나는 공통적인 패턴이 말해주는 바는 <애굽의 고난→큰 축복→약속의 땅으로 돌아옴>이라고 하는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당신이 당하는 고난의 현장에서 바라보아야 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11. 창세기의 예수 그리스도

인간창조전 성부와 의논하신 그리스도(창1:27) / 여자의 후손(창3:15) / 셋의 줄기(창4:25) / 셈의 자손(창9:26) / 아브라함의 가계(창12:3) / 이삭의 씨(창26:3) / 야곱의 후예(창46:3) / 유다지파(창49:10) / 요셉의 섭리적 생애(창45) /

12. 특이한 사건들

38장의 유다와 다말의 사건

아브라함과 모리아산의 사건

기타

 

B. 출애굽기(Exodus)-“보라, 그분이 구속하셨다!”

 

창세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해서 애굽에서 종노릇하게 되었는가 그 경위를 설명해주고 있다면 이제 출애굽기는 그런 상황에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구원하셨고 자기 백성으로 삼으셨는가를 설명해주고 있다.

 

1.저자:모세

2.연대:BC1445-1405 (광야40년 중간)

3.수신자: 광야이스라엘

4.기록목적

가)역사적 목적: 야곱의 일가가 어떻게 큰 민족으로 성장하게 되었는가?

나)교리적 목적: 유월절, 율법, 성막, 용사이신 하나님이 왕이신 하나님이 되심에 대해

다)기독론적 목적: 택한 백성을 구원하시러 오신 유월절 어린양, 성막으로 오신 분, 말씀을 가르치시고 순종을 요구하시는 분, 우리의 용사이시며 우리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하고 있다.

5. 내용구분

 

가)애굽으로부터의 구원(1-11)

①이스라엘이 당한 고난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번성했다는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②10재앙의 의미

③유월절의 의미: 어린양의 피에 의한 대속의 구원

④출애굽 노래(14장)에서 나타난 사상: 하나님 나라, 성전, 거룩한 전쟁

 

나)구원받은 백성으로서의 책임(12-40)

①두 돌판과 시민법(19-23장)- 명령은 구원받은 자에게 주어진다. 이 명령은 구원받은 자에게 구원의 확신을 줌과 동시에 구원의 목적을 가르쳐주는 역할을 한다. 하나님의 명령은 선택받은 자가 누릴 특권이다.

②십계명의 의미- 하나님의 하나님되심을 어떻게 삶 속에서 나타낼 것인가?

③성막의 의미(25-31장)-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어떻게 왕이신 여호와 하나님을 예배할 것인가?

④불순종할 때(32-34장)- 징계가 옴(금송아지 사건)

⑤하나님께 봉헌(35-40장)- 예배에는 드림이 있어야 한다.

⑥시내신 강림하심-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백성에게 드러내신 사건

⑦성막을 봉헌함- 거룩하신 하나님이 이스라엘 공동체 가운데 임재하심

6. 특이한 사건들, 연구할 주제들

모세가 하나님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한 이유?

율법이 하는 역할이 무엇인가?

성막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가?

 

C. 레 위 기(And He Called)-“보라, 그분이 부르셨다!”

 

출애굽기가 ‘구속’(Redemption) ‘구원’(Salvation)의 책이라면, 레위기는 ‘거룩’ ‘성결’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레위기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성화’를 이루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구원하시는데는 단 하루밤밖에 걸리지 않았지만 그들에게서 애굽적인 요소들을 제거하는 데는 40년이 걸렸다고 말해도 무리가 아니다. 구원의 역사는 단번에 이루어지지만 성화의 역사는 평생에 걸쳐 이루어진다

 

1.명칭: “레위인들의 책”(영), “그리고 그가 불렀다”(히)

2.저자: 모세

3.수신자: 광야 이스라엘(출애굽기와 민수기 사이 1개월간)

4.주제: 성화

5.저술목적

①역사적 목적- 구원받은 이후 어떻게 거룩한 삶을 살 수 있는가? 레위기는 제사장 성별의 교과서이다.

②교리적 목적- ?.하나님의 거룩성,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 ?.하나님의 거룩성을 실현하는 방법

③기독론적 목적-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제도

6.내용구분

 

가)1-10: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가는 법: “내가 거룩하니...” ==>수직관계의 거룩성

①1-7(제물)

?.봉헌제(자원적)-하나님을 위한 제사(번제(1장), 소제(2장), 화목제(3장))

?.속죄제(의무적)-인간을 위한 제사(속죄제(4장),속건제(5장))

?.제사의식(6-7장)-제사드리는 이유: 죄인됨

제사드리는 법칙: 죄값을 대신 지불하는 희생제물로써

제사의식: 어떻게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가를 의식으로 설명함

②8-10(제사직)

?.아론의 성직수임식(8장)-물(정결의 상징), 기름(성화의 상징), 피(헌신의 상징)의 의식을 통해 이루어짐

?.제사장의 직무시작(9장)

?.의식법을 위반함(10장)-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비극적인 죽음을 당함

 

나)11-27: 거룩하신 하나님과 동행하는 법: “너희도 거룩하라” ==>수평관계의 거룩성

①11-16(몸의 정결)-깨끗한 음식(11), 깨끗한 몸(12,13), 깨끗한 옷(14), 깨끗한 접촉(15), 깨끗한 백성(16)

②17-24(영혼의 정결)-먹는 것(17), 사회적인 접촉(18-20), 예배(23), 담화(24)

③25-27(사회의 정결)-희년(25), 언약(26), 서원(27)

?.25-사회적 대비책(희년)

?.26-민족적 대비책(언약)

?.27-개인적 대비책(서원)

 

7. 레위기에 나타난 절기와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

절 기

예 표

시 기

의 미

유 월 절

그리스도의 죽으심(고전5:7)

4 월

출애굽구원을 기념하는 절기로서 보리를 제물로 바쳤으며 순례여행이 필요

무 교 절

신자의 거룩한 생활(고전5:8)

4 월

고난을 기념

초 실 절

부활(고전15:23)

4 월

열매를 드림

오 순 절

성령강림(행2:4)

6 월

수확의 절기로서 밀을 제물로 바쳤으며 순례여행 필요

나 팔 절

이스라엘을 다시 모으(마24:31)

9-10월

재결함의 절기로서 수소와 수양을 제물로 바침, 순례여행 불필요

속 죄 일

죄사함(롬11:23)

9-10월

구속의 절기로서 수소와 수양을 제물로 바침, 순례여행 불필요함

초 막 절

메시야왕국의 안식(슥14:16;마17:4)

9-10월

기쁨으로 지켜야 하는 절기로서 기름과 포도주를 제물로 바침, 순례여행이 필요

 

 

D. 민 수 기(In the Wildernss)-“보라, 그분이 인도하셨다!”

 

민수기의 히브리 성경의 제목은 “광야에서”(In the Wilderness)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민수기는 출애굽 후 13개월부터 40년 유리 방황 생활의 모든 사건들을 기록한 책이다. 하나님의 백성은 광야의 연단을 거치지 않고서 하나님께서 약속한 땅에 들어 갈 수 없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창세기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선택하셨고, 출애굽기에서 구속을 이루셨고, 레위기에서 이스라엘의 성화를 위한 방법을 마련하셨으며 민수기에서 하나님은 그들을 인도하셨다.

 

1. 제목: “광야에서”(히) “백성들의 수를 셈”(영, The Numbers)

2. 저자: 모세

3. 저술연대: 출애굽후 13개월에서 40년까지의 방황생활 끝 무렵

4. 수신자: 광야이스라엘

5. 의도: 조상들의 죄를 회고하면서 젊은 세대들에게 그 부모의 불신앙을 따르지 말고 믿음으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 취할 것을 권면함

6. 저술목적

①역사적 목적: 이스라엘의 불신앙, 하나님의 징계, 하나님의 신실한 인도와 준비

②교리적 목적; 하나님의 섭리적 인도하심, 하나님의 궁긍적 구원하심, 하나님의 예비적 연단하심

③기독론적 목적: 그리스도는 반석(고전10:4), 생명의 떡(요6:32), 야곱의 별(민24:17), 나무에 달린 놋뱀(요3:14)

7. 내용

 

①여호와의 인도를 받는 이스라엘(1-10장)

?.이스라엘 각 지파의 위치(1-4장): 하나님의 임재하시는 성막을 중심으로 조직적으로 균형있게 배치해야 함

?.하나님이 주신 율례(5,6장): 하나님의 진(陣) 안에서의 부정함과 죄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의 문제에 대해

?.죄사함의 규정(7-9장): 앞으로 행군하기 전 죄사함의 문제를 해결해야 함에 대해

?.약속의 땅을 향한 순례여행(9,10장): 하나님이 택한 백성이 앞으로 전진하도록 준비시키신 일에 대해

 

②여호와를 불신앙하는 이스라엘(11-14장)

?.하나님의 공급하심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이스라엘(11,12장)

?.하나님의 공급하심에 대한 약속을 믿지 못하는 이스라엘(13,14장): 정탐의 보고가 결정적인 계기가 됨

 

③여호와의 징계를 받는 이스라엘(15-36장)

?.옛 세대가 사라짐(15-26장): 불신앙으로 방황하게 되는 징계를 받음, 새 이스라엘을 위한 인구조사(25,26장)

?.새 세대가 준비됨(27-36장): 하나님은 약속의 땅에 들어갈 새 세대를 준비하심

27: 곧 소유할 그 땅에 대한 권리에 관해서 교훈하심

28-30: 곧 소유할 그 땅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제사율법을 규정하심

31: 이스라엘 민족을 타락하게 만든 미디안 족속에 대한 심판

32: 요단강 동편에 가장 먼저 정착하게 해 달라는 르우벤지파의 청원이 솔선전투의 조건으로 받아들여짐

33: 이스라엘의 방황한 지난날들을 회고함

35,36: 레위인에게 준 기업으로서 도피성은 본의 아니게 살인한 자들의 거처로서 허락됨

 

 

E. 신 명 기(Duetoronomy)-“보라, 그분이 말씀하셨다!”

 

이제, 새로운 세대가 준비되었다. 불신앙의 옛 세대가 광야에서 사라지고 새 세대가 약속의 땅을 위해 하나님의 긍휼의 섭리 가운데서 준비되었다. 이제 모세는 새 세대를 위해 위대한 고별설교를 하게 된다. ‘신명기’(Deuteronomy)란 말은 ‘제 2 의 율법’ 즉, 두 번째로 준 율법이란 뜻이다. 율법은 시내산에서 옛 세대에게 처음으로 주어졌는데, 이것은 그들이 40년의 광야 여행을 떠나기 전이었다. 두 번째 율법은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새 세대에게 준 것인데, 이것은 그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이었다. 모세는 신명기에서 하나님의 영감으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의 땅에 들어가 그 땅을 정복하고 약속을 누리기 위한 준비를 갖추게 하기 위해 교훈하고 있다.

 

1. 저자: 모세

2. 저작연대: 40년 방황이 거의 끝날 무렵(BC1405년 직전)

3. 수신자: 광야의 새 세대로서의 이스라엘

4. 저술목적

①역사적 목적: 언약의 갱신

②교리적 목적: 축복의 땅에서 승리생활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에 대한 하나님의 교훈

③기독론적 목적: 이스라엘의 흩어짐과 다시 모음(18:15; 행7:37; 신30장), “모세와 같은 선지자 하나”

5. 내용

 

①이스라엘의 과거를 회고적으로 바라봄(1-4장)

?.가네스바네아에서 하나님을 원망한 이스라엘(1장)

?.죄의 결과로 광야에서 방랑생활을 보내야 했던 이스라엘(2,3장)

?.약속의 땅에 들어가게 될 이스라엘에게 경고함(4장)

 

②이스라엘의 현재를 입법적으로 바라봄(5-26장)

?.시내산 율법의 재진술(5-11장)

?.특별한 법의 재진술(12-26장)

-의식상 의무: 희생제물, 십일조, 절기(12-26장上)

-백성의 의무: 재판장, 이방인, 지주 및 군인 등의 의무

-사회적 의무: 가족(21), 친구(22), 이스라엘 총회와 이방인(23-25)의 의무

 

③이스라엘의 미래를 예언적으로 바라봄(27-34장)

?.이스라엘의 가까운 미래(27,28장 上): 하나님께 불순종하면 저주(27), 순종하면 축복(28)이 임한다.

?.이스라엘의 머나먼 미래(28下-30장): 이스라엘 귀환을 선포(30), 포로될 것과 분산될 것을 예언

?.이스라엘백성에게 작별을 고하는 모세(31-34장): 여호수아를 지목하여 세우고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요단강을 건너게 하라고 지시하고(31), 그동안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어떻게 선대하셨는지 노래하며(32), 작별의 말씀을 하고(33) 느보산에 올라가서 그곳에서 죽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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