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목회자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다보면 놀라는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탁월한 언변과 말하기 능력을 천부적으로 타고난 흑인 목사들인데도, 70세가 다 되어가는 교단장 목사인데도,
강해설교는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고, 특히 구약의 아가서, 신약의 계시록 같은 경우는 강해설교 아닌 본문설교조차 들어본적도 해본 적도 없다는 사실..
흑인문화권에서는 아가서를 터부시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하네요^^
15년 전에 해놓았던 아가서 성경공부를 위한 강의안입니다. 청년부 수련회때 즐겨 사용했었지요^^
요즘은 연구서들이 많이 나왔겠지요..개정이 필요한데 수정 없이 옛날 제원고를 그대로 올려봅니다..
자..이제부터 함께 아가서를 공부해봅시다.
아가서에서 제일 마음에 와닿는 구절을 하나만 꼽으라면 단연 "사랑은 죽음같이 강하고"란 표현입니다.
그래서 저는 아가서 성경공부 전체 제목을 "죽음같이 강한 사랑"이라고 붙이고 싶습니다.^^
아가서 개관
●저자: 솔로몬(평화의 왕)
●저술시기: 솔로몬이 왕이 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젊은 시절(아가서를 먼저, 그 다음 중년기에 잠언서를, 그리고 노년기에 전도서를 기록했지 않았을까?)
●저술목적: 참된 사랑을 노래하기 위해
●주제: 참된 사랑의 내용(사랑의 의미, 방법, 위기대처)
●배경: 봄, 시골, 궁전, 동산
●정경적 가치: 가장 거룩한 사랑의 내용을 전달함(몇몇 비평주의자들은 아가서를 성경의 목록에 집어넣는 것을 반대하지만 유대인들은 아가서의 진정한 가치를 최고로 인정하고 있었다. 유대인들은 잠언서를 성전의 뜰에, 전도서를 성소에, 아가서를 지성소에 비유했다고 한다. 아가서는 하나님의 이름이 한번밖에 나오지 않지만(8:6), 하나님의 이름이 한번도 나오지 않는 에스더서와 함께 정경의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왜냐면 가장 거룩한 사랑의 본질에 대해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징: 시편과 같이 운문체이다. 형식은 오페라 대본과 같은 방식으로 기록되었다.
●사용: 유대인의 절기 중 최고의 절기인 유월절 제 8일째 되는 날 노래 가사로 사용되었다. 아가서는 유월절 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주인공이며, 따라서 교회는 성만찬 의식을 행할 때 이 아가서를 낭송해야 한다.
●해석법: 아가서 해석은 크게 알레고리와 실제해석법으로 나눌 수 있다. 유대인들은 이 아가서를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사랑으로 보았다.(사5:1참조) 초대교회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사랑으로 보았다. 어떤 학자들은 실제적인 남녀의 사랑이야기로 보았다. 그러나 엡5장에서 사도바울이 부부의 윤리를 설명하면서 그리스도와 교회의 비밀에 대해 말한다고 한 것을 보아, 우리는 1차적인 의미로서 남녀간의 언약적 사랑을 말하지만, 2차적인 의미로서 하나님과 우리라는 언약적 사랑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둘은 서로 다른 것이 결코 아니다. 모든 언약적 사랑은 거룩한 것이다. 그것이 부부간의 관계이든,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의 연합이든 간에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아가서는 세속적인 남녀의 사랑을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언약적 사랑(covenantal love)을 노래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 둘의 관계에서 본질이 무엇일까? 성부와 성자간의 태초의 사랑이며, 그 사랑을 잠시 포기하고 인간을 사랑하기 위해 육신의 몸을 입고 오신 그리스도의 사랑, 하나님의 사랑이 사람들의 참 사랑의 진정한 근본이요, 본질이 될 것이다. 내가 볼 때 엡5장이 아가서 해석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개관
1 ~ 4 |
5 ~ 8 | ||||
사랑의 시작 |
사랑의 성숙 | ||||
영광스러운 이상 |
실제적인 현실 | ||||
구원(중생) |
성화(성장) | ||||
연애기간에서부터 결혼식 당일까지 |
부부생활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기까지 | ||||
결 혼 식 |
연 애 기 간 |
결 혼 식 |
문 제 발 생 |
문 제 해 결 |
휴가(카타르시스) |
●궁궐에서 (1:2-8) ●잔치자리에서 (1:9-14) ●신방에서 (1:15-2:7) |
●구애의 방문 (2:8-14) ●여우를 잡으라 (2:15-17) ●꿈(대가지불) (3:1-5) |
●솔로몬의 행렬 (3:6-11) ●신방에서 (4:1-5:1) |
●꿈(거절당함) (5:2-8) |
●두 가지 태도변화 (5:9-6:3) ●돌아온 솔로몬 (6:4-10) ●정원의 술람미 (6:11-13a) ●마하나임의 춤 (6:13b-8:4) |
●사랑의 사건 (8:5) ●사랑의 의미 (8:6,7) ●사랑의 배경 (8:8-12) ●사랑의 결론 (8:13,14) |
(예루살렘)궁에서 |
레바논에서 |
궁전에서 |
궁전에서 |
궁전에서 |
레바논에서 |
[ 아가서 강해 목차 ]
●v.1-제목: “솔로몬의 아가라”
●v.2-4: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가면서 가슴이 설레는 술람미 여인의 고백(I)
●v.5,6: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가면서 가슴 설레는 술람미 여인의 고백(II)
●v.7,8: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가면서 가슴 설레는 술람미 여인의 고백(III)
●v.9-11: 혼인잔치자리에서 술람미에게 속삭이는 솔로몬의 고백
●v.12-14: 신방에서 술람미가 솔로몬에게 속삭이는 고백(I)
●v.15-17: 신방에서 솔로몬과 술람미가 서로 주고받는 고백(II)
●2:1.2: 신방에서 솔로몬과 술람미가 서로 주고받는 고백(III)
●v.3-7: .신방에서 솔로몬과 술람미가 서로 주고받는 고백(IV)
●v.8,9: 연애기간의 에피소드(I)
●v.10-14: 연애기간의 에피소드(II)
●v.15-17: 연애기간의 에피소드(III)
●3:1-5: 연애기간의 에피소드(IV)
●v.6-11: 결혼식 행렬
●4:1-5: 신방에서의 솔로몬이 술람미를 칭찬하는 고백(I)
●v.6: 신방에서 솔로몬이 술람미에게 하는 말(II)
●v.7,8: 신방에서 솔로몬이 술람미에게 하는 말(III)
●v.9-15: 신방에서 솔로몬이 술람미에게 하는 말(IV)
●v.16: 신방에서 술람미가 솔로몬에게 속삭이는 고백(V)
●5:1- 신방에서 솔로몬이 술람미에게 속삭이는 고백(VI)
●v.2-8: 부부생활에서의 중대한 문제가 발생함
●v.9: 술람미가 태도변화를 보이게 된 계기(I-a)
●v.10-16: 술람미가 태도변화를 보이게 된 계기(I-b)
●6:1-3: 술람미가 태도변화를 보이게 된 계기(II)
●v.4-10: 홀연히 나타난 솔로몬이 술람미에게 주는 사랑의 고백
●v.11-13: 술람미가 태도변화를 보이게 된 계기(III)
●v.14: 술람미가 태도변화를 나타난 모습
●v.1-5: 춤추는 술람미를 보고 반해버린 솔로몬의 고백(I)
●v.6-9: 춤추는 술람미를 보고 반해버린 솔로몬의 고백(II)
●v.10-13: 솔로몬의 고백을 듣고 술람미가 솔로몬에게 하는 고백(III)
●v.1-4: 솔로몬의 고백을 듣고 술람미가 솔로몬에게 하는 고백(IV)
●v.5: 전원으로 휴가를 간 두 부부의 노래/ 솔로몬의 노래 (I)
●v.6,7: 전원으로 휴가를 간 두 부부의 노래/ 술람미의 노래 (II)
●v.8-10: 전원으로 휴가를 간 부부의 노래/ 술람미가 솔로몬의 사랑을 얻게 된 배경 (III)
●v.11,12: 전원으로 휴가를 간 부부의 노래 / 술람미의 고백 (IV)
●v.13,14: 전원으로 휴가를 간 부부의 노래 / 솔로몬과 술람미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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