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P 이야기

갈보리 채플 이야기 적용을 돕기 위한 질문지

등불지기 2012. 2. 20. 18:39

갈보리 채플 이야기를 다 읽으셨다면 이제 그것을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까요? 아래의 60가지 적용을 돕기 위한 질문들이 있습니다.

제가 쓴 책에 다 있는 질문들인데 한 군데에 다 모아보았습니다. 이곳 아프리카에서 흑인목회자들을 대상으로 훈련을 인도하면서도 유용한 질문들입니다^^

교인들과, 혹은 함께 교회를 섬기는 교역자들과 함께 나누면서 풀어나간다면 분명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일게 될 것입니다.

교회의 본질, 목회의 본질을 함께 고민하는 모든 분들을 주님의 이름으로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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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크게 성장한 어떤 교회를 그 성장배경과 성장원인에 대해서 연구할 때 조심해야 할 부분이 무엇입니까? 왜 그렇다고 생각합니까?

 

2. 열심히 사역해도 실패의 쓴 잔만 마신다 할지라도 낙심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무엇입니까? 척 스미스 목사의 경험(17년간의 영적 가뭄기)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이 무엇입니까?

 

3. 섬기는 교회를 성장시키기 위해 다른 교회에서 배울 방법과 프로그램으로 목회하려고 할 때 자칫 빠지기 쉬운 함정은 무엇입니까?

 

4. 특정 개인에 지나치게 의존적인 교회구조는 리더십을 교체할 때 상당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종종 봅니다. 개인에게 의존적인 교회 구조를 성경에 근거한 목회 원리에 의존하는 교회 구조로 바꾸려면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5. 제자훈련의 목적은 훌륭한 목회자를 키워내는 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교인들을 제자훈련한다고 하지만 정작 '평신도를 깨울 뿐' 교회를 탁월하게 섬기는 목회자를 양성하는 선 굵은 목회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목사가목사를 만들어내는 제자훈련이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가장 좋을까요? 목회자를 키워내기 위한 당신의 비전과 노하우는 무엇입니까?

 

6. 목회자에게는 중생의 체험과 (목회에로의) 소명의 확신에 대한 두 가지 체험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목회에 대한 분명한 소명은 어릴 적 성장과정에서 준비되어지고, 회심과정에서 성령의 은사와 함께 발견되어지고, 그리고 회심 후 연단 과정을 거치면서 분명해집니다. 내가 '목자로' 부르심을 받았을 때 비전과 은사는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진술할 수 있습니까?

 

7. 신학교에서 신학훈련을 잘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목회에 있어 정작 피요한 것은 신학교에서 배우지 못합니다. 척 스미스 목사는 17년간의 영적 가뭄기에서 초교파 사역의 비전과 믿음목회의 원리와 성경적 목회처학에 대해서 정립하게 되었습니다. 신학훈련과 사역훈련이 서로 조화를 이루려면 얼마 동안의 세월이 걸려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8. 갈보리 채플의 불문율은 결코 돈을 요구하지 않는 것입니다. 복음사역에 필요한 재정을 충당하는데 있어서 사역자가 전적으로 하나님만을 의지한다는 것을 교인들이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나의 재정원칙, 교회의 재정원칙은 무엇입니까?

 

9. 갈보리 채플의 설교는 성경을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연속적으로 가르치는 것입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먹이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습니까? 나의 가르침은 전적으로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바와 동일하다는 확신이 있습니까? 나의 가르침이 편식하게 하지 않는 것임을 증명해보십시오.

 

10. 갈보리 채플운동의 핵심은 성령론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척 스미스 목사는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 아는 것과 성령 안에서 자유하는 것을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계속되는 강해설교가 자칫 무미건조해지기 쉬운 함정을 성령론이 잘 피하게 해줍니다. 나는 성령에 대해 얼마나 열려 있으며, 또한 성령의 임재가 사역의 현장에, 특히 내가 설교하고 가르치는 현장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 나에게 맡겨진 회중은 그것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습니까?

 

11. 목회자는 무엇보다 목회철학이 분명해야 합니다. 좋은 목회철학은 우선 성경적이어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 특히 맡겨진 양떼들과 공유할 수 있을 정도로 명시적이어야 합니다. 소위 성공한 목회자들이 가지고 있는 목회철학이 정작 교인들에게는 어피되지 못하고 공유되지 못하는 것을 종종 봅니다. 나는 교인들과 혹은 교역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성경적이고 분명한(의사소통과 공유가 가능한) 목회철학을 가지고 있습니까? 교인들이 그것을 공감할 뿐 아니라 자기 것으로 삼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까? 나의 목회철학이 나만의 것인지, 온 교회 교인들의 것인지 설명할 수 있습니까?

 

12. 목회의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당신은 목회가 어떤 일을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까? 이 일을 하도록 하나님께로부터 부름을 받았다는 확신이 있습니까? 그러한 확신은 체험적이면서 동시에 성경적입니까? 그러한 확신은 당신이 하는 일에서 열매가 없고, 사람들의 반응이 부정적일 때에도 변함이 없습니까?

 

13. 하나님의 부르심의 목적대로 섬기지 않고 다른 사람의 부르심을 모방하면서 섬기려고 할 때 목회의 열매는 커녕 노력하는데도 계속 피곤함만 느끼게 됩니다. 또한 섬기라고 맡겨주신 사람들을 계속 피곤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부르심의 소망을 가지고 섬기면 즐거움과 성령의 임재가 나타나게 됩니다. 자신이 받은 은사대로 성도들을 섬기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나는 사역에서 오는 피곤함을 어떻게 처리하고 있습니까?

 

14. 목회자가 교회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교회의 모습이 결정됩니다. 교회가 어떤 것인지 생각해봅시다. 그러한 교회의 모습이 현실에 반영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15. 목회철학이 현실화되려면 목회철학에 걸맞는 교회구조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교회의 조직을 보면 성경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다기 보다는 인간적이고 세상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을 봅니다. 갈보리 채플의 교회조직은 단순하지만 목회철학을 훌륭하게 지지하고 있습니다. 교회 안에 개혁되어야 할 모임과 조직과 구조는 어떤 것입니까? 교회의 구조를 성경적으로 개혁하기 위해 당신의 전략과 전술은 무엇입니까?

 

16. 당신이 사역할 때 늘 생각나고 힘이 되는 성경구절들은 몇 개 있습니까? 당신의 목회는 다른 사람의 모고히와 어떤 다른 특징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17. 당신이 사역할 때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쓰임받게 될 것이란 확신이 있습니까? 당신이 사역을 시작할 때 하나님께 받은 약속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사역할 때 그 약속을 붙잡고 있습니까?

 

18. 목회자가 불특정 다수만을 대상으로 사역하다보면 점점 설교가 청중의 필요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갈보리 채플에서는 목자가 먼저 소그룹을 섬기는 모습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모고히자가 가정에서 성경공부그룹을 인도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소그룹에 소속되어서 인격과 삶을 공유하고 있습니까? 그들의 아픔과 문제에 얼마나 깊이 참여하고 있습니까?

 

19. 갈보리 채플은 전도집회를 열지 않습니다. 척 스미스 목사는 교회가 전도행사나 이벤트를 만들어 교인들에게 전도하라고 하기보다 교인들이 자발적으로 전도하게끔 잘 먹이고 '증인'이 먼저 되게 하는 일이 우선이라고 가르칩니다. 교회가 말씀과 성령의 은혜를 충만하게 경험하지 않고 전도를 위한 행사들을 강조함으로써 교인들이 힘들어하지는 않습니까? 교인들이 전도하게 하는데 당신은 행사를 의지하지 않습니까?

 

20. 갈보리 채플에서 보여준 목회의 본질은 성령과의 친밀한 동행입니다. 목회자가 신실하게 성령과 동역할 때 교인들은 그 모습을 보고서야 그 목회자를 따라 헌신하게 됩니다. 당신의 목회현장에서 하나님이 목회자와 함께 하신다는 증거들을 교인들이 보고 또 경험하고 있습니까? 하나님과 동행하는 일에 어떻게 본을 보여주고 있습니까? 당신은 교인들에게 '자신을 보고 배우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21. 분명한 목회철학이 정립되었다면 그것을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능력, 즉 설교의 능력이 있어야합니다. 당신의 가르침과 설교는 교인들이 좋아하며 경청하고 있습니까? 당신의 설교를 '공감과 공유'라는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진단해보십시오.

 

22. 척 스미스 목사는 설교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성령의 임재와 능력이라고 가르칩니다. 당신은 설교를 준비할 때 성령의 도우심을 어떻게 받고 있습니까? 또한 설교할 때 성령의 나타나심을 어떻게 확인하고 있습니까?

 

23. 당신의 설교를 위해 기도해주는 기도의 용사들은 교회 내에 얼마나 있습니까? 당신의 설교를위해 영적 부담을 갖고 있는 성도들을 세우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24. 당신의 교회는 찬양이 활성화되어 있습니까? 특히 젊은이들이 교회의 찬양을 주도하고 있습니까?

 

25. 교회에 처음 나오는 사람이 편하게 느낄 수 있도록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또한 목회자의 임무입니다. 당신의 교회 시설은 새신자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져 있다고 생각합니까? 혹은 장애인들에게는 부담을 주지 않는 시설입니까?

 

26. 설교자가 설교하기 전 설교를 준비할 때, 그리고 설교할 때 자신이 먼저 은혜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교자는 자신의 설교에 자신이 먼저 압도당해야 합니다. 설득당하지 못한 설교자는 남을 설득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교인들을설득하려고 하기 전에 자신이 전할 메시지에 먼저 설득당하고 있습니까? 얼마나 자신의 설교에 설득당하고 있습니까? 또한 설교할 때 친구에게 얘기하듯 편안함을 자신이 직접 느끼고 있습니까?

 

27. 설교는 요구하고 꾸짖고 호통치는 것이 아니라 깊은 사랑으로 먹이고 감동시키고 배부르게 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설교를 통해 교인들에게 무엇을 주고 있습니까? 단지 정보를 주는 것에 그치는 것입니까?/ 아니면 감동을 주고 확신을 주고 비전을 주고 삶의 변화를 주는 것입니까?

 

28. 성경 본문을 읽고 탄소리로 일관하는 목사들이 많습니다. 설교는 일차적으로 본문이 말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본문이 스스로 진리를 주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읽은 본문이 말하는 대로 가르치고 있습니까? 본문의 핵심사상에 자신의 생각을 섞어서 말하지는 않습니까? 그렇지 않다는 증거는 무엇입니까?

 

29. 본문을 깊이 연구할 때 자칫 성도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실제적인 필요와 동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성도들의 필요에 초점을 맞출 때 본문과 똥떨어진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깊이 있는 본문연구와 생활 속에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가르침이 서로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당신은 어떻게 말씀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30. 설교자가 다른 사람의 것을 가지고 설교하면 결코 생명력 있는 꼴을 먹일 수 없습니다. 목사 자신이 부단히 배워야 합니다. 성경을 배워야 하고 성도들의 삶을 배워야 합니다. 계속 배우는 일에 얼마나 대가를 지불하고 이습니까? 예를 들어, 예화의 경우 책이나 인터넷에서 찾습니까? 아니면 성도들의 삶의 자리에서 찾는 수고를 하고 있습니까?

 

31. 갈보리 채플에서의 설교는 교인들로 하여금 본문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게 하는데 최우선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당신은 설교할 때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까? 당신의 목표를 한 문장으로 진술해보십시오.

 

32. 갈보리 채플은 설교를 통해 "죄인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깊이 깨닫고 반응하는 것"을 얻고자 합니다. 설교자가 은혜를 받는 것만큼 교인들을 은혜 받게 할 수 있습니다. 설교자가 받는 은혜의 깊이가 교인들이 받는 은혜의 깊이인 것입니다. 당신은 본문연구를 할 때마다 혹은 설교를 준비할 때마다 본문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깊이 발견하고 감동을 받고 있습니까? 설교를 준비하면서 은혜받고 울어본 적이 있습니까?

 

33. 갈보리 채플은 본문에서 "하나님이 어떤 분인며, 우리를 위해 어떤 일을 행하셨는지"를 늘 강조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본문해석과 설교는 '신본주의적'입니까? 당신의 설교는 하나님의 성품과 원칙에 대해서 얼마나 드러내고 있습니까?

 

34. 갈보리 채플은 설교를 통해 교인들이 "영적 분별력이 증진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설교를 통해 교인들은 지혜와 총명과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충만해진다고 확신하고 있습니까?

 

35. 갈보리 채플은 "설교의 준비에서부터 끝까지 철저히 성령의 영감과 능력을 의지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설교를 위해 얼마나 성령과 동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36. 당신은 설교계획을 미리 짜두어서 미리 준비해두고 있습니까? 당신의 1년 설교계획은 무엇입니까? 5년 후에는 어떤 본문을 설교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까? 교인들은 당신의 설교계획을 이해하고 있습니까? 교인들은 기대하는 마음으로 당신의 설교를 기다리고 있습니까?

 

37. 당신의 교회에서 일주일간 선포되는 설교와 가르침은 몇 번 있습니까? 그러한 설교들이 서로 얼마나 연관성이 있습니까?

 

38. 본문연구와 설교연구는 별개의 영역입니다. 또한 설교를 위한 본문연구와 설교자 본인의 경건을 위한 본문연구 또한 별개의 영역입니다. 당신은 설교를 준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진리를 알기 위해서 성경을 규칙적으로 묵상하며 연구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까?

 

39. 당신은 설교할 때 여러 가지 주제를 나열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분명한 주제와 목표를 향해 적절하고 효과적인 구조를 가지고 전개시켜나가고 있습니까? 당신은 설교를 준비할 때 '핵심단어'를 먼저 설정하는 편입니까?

 

40. 당신은 설교원고를 충실히 준비하되 설교할 때는 설교원고에 얽매이지 않는다고 확신합니까? 갈보리 채플에서는 강해설교만 이루어지는데, 각 권을 선택하여 본문을 연구한 후 설교할 횟수와 개요까지 다 준비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설교하는 주간에는 설교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예화를 찾는 것을 비롯하여 설교자의 삶에 깊이 적용하고 묵상하는데 시간을 들이라고 말합니다. 당신의 설교준비에 대해 말해보십시오.

 

41. 척 스미스 목사는 유모가 자식을 먹이듯이 그리고 목자가 양을 먹이듯이 부드럽게 편안하게 말씀을 경청하도록 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당신의 설교에 혹시 부담을 느끼는 교인들이 있지는 않습니까? 당신의 설교에 교인들은 얼마나 편안함을 느끼고 있습니까?

 

42. 설교할 때 발음이 얼마나 분명한지 자신의 설교 테이프를 들으면서 스스로 점검해보고 있습니까? 혹은 비디오를 보면서 자세나 표정, 손동작이 적절한지 모니터링하고 있습니까? 자신의 설교를 피드백해주는 동역자들이 있습니까?

 

43. 설교할 때 대화하는 마음가짐으로 설교합니까? 아니면 일방적으로 선포한다고 생각하며 설교합니까?

 

44. 설교를 듣고 돌아가는 교인들이 당신의 설교를 통해 분명한 핵심을 파악하고 있으며 본문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고 확신합니까? 교인들이 이해하고 오래토록 기억에 남도록 하기 위해 당신은 어떻게 설교를 준비하고 있습니까?

 

45. 당신은 설교에 필요한 예화를 위해 예화집을 참조합니까? 아니면 자신이 직접 경험한 것을 가지고 직접 예화를 만드는 편입니까?

 

46. 설교자가 성경의 권위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면 그 설교를 듣는 교인들은 시간만 낭비하는 가장 불쌍한 사람들입니다. 당신은 성경의 무오와 권위에 대해 얼마나 강력한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까?

 

47. 척 스미스 목사는 본문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성경의 권위와 함께 성령의 임재에 대한 강력한 확신이 균형 잡혀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당신으 ㅣ교회는 성령의 권위와 성령의 임재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48. 척 스미스 목사는 하나님의 은혜와 그 은혜에 반응해야 하는 인간의 책임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은혜만을 강조한 나머지 인간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서 소홀히 하거나, 혹은 그 반대로 인간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 강조한 나머지 은혜에 대한 감각은 무시하기 쉽습니다. 당신은 이러한 균형을 어떻게 잡아나가고 있습니까? 당신의 설교에는 은혜와 윤리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까?

 

49. 갈보리 채플은 교인들의 일상생활에 적용되는 가장 실제적인 가르침을 강조하면서도 재림에 대한 소망을 결코 잊지 않으려고 합니다. 당신의 교회에서는 종말과 재림에 대한 가르침이나 설교를 일 년 중에 몇 번 한다고 생각합니까? 또한 당신의 교회에서는 담임목사의 주도하에 교인들이 교리 공부를 하고 있습니까?

 

50. 갈보리 채플은 진리에 있어서는 철저히 보수적이지만 문화에 대해서는 매우 개방적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당신의 교회에서는 보수신앙을 강조함녀서 급변하는 문화에 대해서까지 보수적이거나 공격적인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까? 복음과 문화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51. 척 스미스에게 영성이란 하나님과 친밀하게 동행하는 것입니다. 목사 자신이 성도들을 가르치기 이전에 먼저 하나님과 친밀하게 동행하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또 그런 모습을 본보여야 합니다. 당신은 효과적인 사역 이전에 이러한 영성에 우선순위를 두고 살아가고 있습니까? 당신의 자녀들과 가족들, 당신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보는 교역자들에게 하나님과 동행하고 진리를 따라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52. 척 스미스는 매우 겸손하고 온유한 사람입니다. 가족이나 교역자와 같이 가장가까운 사라들이 그를 존경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과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이 자신으 ㅣ인격을인정하며 존경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53. 척 스미스는 이웃집 할아버지와 같은 친근함과 편안함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신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당신에게 가까이 다가갈수록 이러한 편안함을 얼마나 느끼고 있습니까?

 

54. 척 스미스 목사는 섬김을 받는 목회자가 아니라 스스로 섬기는 목회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는 버려운 담배꽁초를 주워라고 지시를 내리기보다는 스스로 직접 줍습니다. 수명이 다 된 교회 형광등을 교체하라고 지시하기보다는 자신이 직접 갈아끼웁니다. 당신의 교회에서는 담임목사님이 직접 섬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까?

 

55. 척 스미스 목사는 갈보리 채플의 성장과 성공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임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는 인위적으로 교단을 조직하거나 교회의 성장비결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일에(교회성장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노력한 적이 전혀 없습니다. 당신은 모든 목회의 열매에 대한 영광을 오로지 하나님께만 돌려드리고 있습니까? 하나님께만 영광을돌린다는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요?

 

56. 100년후에 당신의 교회는 어떤 모습일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57. 당신의 목회와 교회가 지역사회와 국가와 세계복음화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58. 당신의 교회는 비전선언문을 가지고 있습니까?

 

59. 당신의 교회는 교리적인 일체감을 위해 '교리공부'와 '교회신조'를 가지고 있습니까?

 

60. 목회패러다임을 세 가지 도형으로 도식화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목회자의 영성과 인격이 교회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역피라미드형, 둘째는 목회자의 설교가 교회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다이아몬드형, 셋째는 목회자의 목회철학이 교회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피라미드형이 그것입니다. 당신의 교회는 이 세 가지 패러다임 중에 어떤 유형에 속한다고 생각합니까? 당신의 교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당신의 영성과 인격, 당신의 설교, 당신의 목회관, 이 세 가지 중에 무엇이 가장 중요하며, 결정적인 영향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당신과 함께 동역하는 교역자들, 당신이 섬기는 교인들은 이 세 가지 중에 무엇이 교회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김광락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