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이야기

베이킹 도구들

등불지기 2020. 8. 7. 05:51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다른 점 중에 하나가 도구를 만들어서 사용할 줄 아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간의 특성을 가리켜 호모 하빌리스 혹은 호모 파베르라고 합니다. 제가 빵을 만들 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밥을 짓고 음식을 하는 것보다 제빵이 좀 더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놀 줄 아는 인간을 호모 루덴스라고 합니다. 무언가 열심히 만들다보면 스트레스도 날려버리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도 만들고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베이킹 도구들을 baking utensils 소개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12가지만 소개합니다.

1. Bowl
볼은 최소한 두 개 정도 있어야 합니다. 하나는 계란 흰자를 머랭을 치고 다른 하나는 노른자에 다른 재료를 넣을 수 있습니다.

2. Sieve
체망이라고 하는 이것은 계란이나 밀가루 혹은 아몬드가루가 뭉치지 않게 해줍니다. 제빵만 아니라 참치를 걸러내거나 부드러운 계란찜을 만들 때도 쓰입니다.

3. Spatula
주걱은 반죽을 섞어주거나 깨끗하게 닦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Measuring cups
계량컵은 사이즈별로 있으면 좋은데 가장 많이 쓰는 것은 1컵 사이즈입니다.

5. Hand blender
계란이나 생크림을 저어주는 whipping 도구가 whisk 인데 모터로 빠르게 돌려주는 핸드 블렌더가 있으면 좋습니다.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아서 약 2만원 정도면 장만할 수 있습니다.

6. Baking powder
박력분을 사용하여 만드는 케잌 종류의 빵을 만들 때 넣는 베이킹파우더는 반죽이 열을 받게되면 팽창하도록 만들어줍니다. 베이킹소다를 쓸수도 있는데 맛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한번에 주로 1 tea spoon 정도 작은 분량을 사용합니다. 베이킹 소다는 주로 과일이나 주방도구들을 깨끗이 세척할 때 많이 쓰기도 합니다.

7. Measuring spoon set
계량스푼 중에 자주 쓰는 것은 테이블스푼과 티스푼입니다.

8. Scale
베이킹에 있어 레시피에 따라 정량을 사용하는 것은 중요하기에 저울은 꼭 필요합니다.

9. Chopping board
도마는 야채썰기용 고기용 생선용 그리고 제빵용 이렇게 용도에 따라 각각 사용하는 것이 위생에 좋습니다.

9. Rolling pin
밀대라고 하는 이것은 쿠키나 스콘을 만들 때도 쓰이지만 주로 발효빵을 만들거나 피자도우를 만들 때 그리고 국수면이나 파스타면을 만들 때도 사용하게 됩니다.

10. Dough scrapper
스크래퍼는 발효된 반죽을 자르거나 찌꺼기를 모을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11. Baking paper
유산지라고 하는 이 종이는 반죽이 빵틀에 붙지 않도록 해주며 머핀틀을 만들 때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12. Wrapping bag
반죽을 넣어서 냉장보관하거나 발효시킬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 외에도 필요한 도구들이 있다면
오븐 oven이 반드시 필요하고
각종 빵틀(케잌, 파운드, 식빵, 머핀틀 등), 쿠키틀, 피자커터, 리프터, 오븐용장갑, 온도계, 타이머, 반죽분배기 batter dispenser 깔데기 funnel 등이 있습니다. 이밖에 없어도 되지만 만일 있으면 베이킹이 훨씬 편리해지는 그런 도구가 있다면 푸드 프로세서 food processor 와 반죽기계 dough mixer 가 있습니다.

'음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paya & Granadilla  (0) 2020.08.14
참치볶음밥  (0) 2020.08.08
커피 파운드 케잌  (0) 2020.08.07
생크림 파운드 케잌  (0) 2020.07.29
Apple cake made easy  (0) 2020.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