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한국에 머물 동안 시골에 홀로 계신 어머니와 있으면서 어머니 앞에서 솜씨를 발휘한 음식이 양념돼지갈비였습니다. (어머니께서 아주 좋아하셨습니다.) 한국에서만 맛볼수 있는 양념돼지갈비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1. 가장 중요한 것이 마리네리드 소스를 만드는 일입니다. 황설탕130g, 후추1g, 정종(혹은 미림) 5g, 굴소스 1테이블스푼, 간장 5스푼, 믹서기에 간 파인애플 40g(없으면 사과로 대체), 간양파 40g, 대파20g, 간마늘 60g, 간생강 10g, 물 250ml에 끓여줍니다. 끓으면 불을 끄고 식혀준 다음 고운채에 걸러내기합니다. (양념소스를 얼마나 많이 할지는 고기가 잠길 정도로 결정하면 되고 간간하게 하려면 진간장을 더 사용하면 됩니다.)
2. 고기는 pork rib을 선택하고 얇게 썬 고기보다는 육즙을 위해 두툼한 것이 좋습니다. 준비한 고기가 냉동육이면 물에 한 두 시간 담가두어서 핏기를 빼주면서 해동시키면 됩니다. 이렇게 준비한 고기를 앞뒤로 어슷하게 칼집을 내준 다음 유리그릇에 담고 잠길 정도로 소스를 부어주고 냉장고에 하루 이상 숙성시켜줍니다.
3. 숯불에 굽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여의치 않으면 후라이팬에 구워주면서 토치torch로 불맛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4. 양파를 썰이둔 다음 겨자, 물, 간장, 설탕, 식초를 섞어 딥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겨자를 싫어하면 참기름과 고춧가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양념소스를 미리 넉넉하게 만들어두면 다음에 요리를 하는 일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저는 소스만 따로 한 병에 담아 냉장보관하였습니다.) 오래 보관하려면 먹을 만큼 고기를 마리네이드한 채로 냉동고에 얼려두면 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한국식 양념돼지갈비음식입니다. 최고의 손님대접 요리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