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7 9

어떻게 신학을 공부할 것인가?

신학을 공부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이에 관하여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풀타임 목회자의 길로 부르심을 받지 않았을지라도 신학 공부에 대한 열망이 있다면 얼마든지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교단 신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교단 소속 목회자 후보의 자격을 얻는데서 시작하여야 합니다만 굳이 교단 신학교가 아니더라도 신학을 공부할 수 있는 신학교도 많고, 또 온라인에서 혹은 개인적으로 신학을 공부할 수 있는 길도 있다고 봅니다. 주일학교를 더 잘 섬기고 싶은 분이나, 목회자와 동역하기 원하는 장로의 경우 신학을 어느 정도 공부하는 것이 옳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신학공부를 시작하면 좋을까요? 먼저, 신학을 하기 전에 기초공부를 어느 정도 했는지 점검할..

신앙상담 2024.08.27

양자역학의 특징 10가지

여기서 양자역학을 길게 소개하기보다는 대표적인 특징만을 간략하게 말하고자 한다. 1. 원자의 크기에서 공간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마하게 큼 원자의 크기를 설명하는 이야기가 많다. 원자핵이 농구공 크기라고 한다면 원자핵을 자전하면서 공전하는 전자는 32km 밖에서 돌고 있다. 원자핵을 주먹 크기로 키운다면 주먹은 지구 땅덩어리만큼 커질 것이다. 원자가 축구장 크기라면 원자의 핵은 축구장 한가운데 놓인 작은 구슬과 같다. 휴지 한 칸 안의 원자들을 일렬로 세운다면 지구에서 달에 가고도 남을 것이다. 이런 말들은 원자가 얼마나 작은지 상상하게 해 주기에 충분하다. 중요한 것은 원자에 빈 공간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빈 공간을 제거해 버리고 나면 지구는 실제 사과 한 개의 크기만 될 것이다. 태양이 자신..

현대 물리학이 추구하는 것: TOE

현대 물리학의 3대 이론이 추구하는 것 갈릴레이로부터 시작된 근대물리학은 아이작 뉴턴에 이르러 정점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1905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발표한 특수 상대성 이론, 그리고 1915년에 발표한 일반 상대성 이론은 고전역학 세계관의 근간을 뒤흔들었다. 각각 절대적인 개념으로 이해되던 시간과 공간이 이제는 더 이상 절대적이지 않게 되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우주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였다. 간단하게 두 상대성 이론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특수 상대성 이론 1. 빛의 속도는 초속 30만km로 누가 관찰해도 똑같다는 광속도 불변의 원리2. 나의 동시와 남의 동시는 다르다는 동시성의 불일치 원리3. 관측자마다 다른 시간이 있다.4. 빛의 속도에 가까워질수록 시간이 느려..

양자역학의 역사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보면서 일정한 패턴 혹은 규칙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 호기심을 가지고 실험을 해 보며 검증해 보고자 하는 것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다. 그래서 얻어 낸 결과를 ‘법칙’이라고 부르며 이것을 ‘진리’라고 믿는다. 그렇다면 물질을 이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과학자들은 어떤 물체나 물질을 이해하려고 할 때 그것의 위치와 속도(혹은 운동량)를 측정하는 방식을 찾는 데 고심하였다. 갈릴레이는 실험의 중요성을 깨우쳐 주었다는 점에서 근대과학의 지평을 열었고, 뉴턴에 의하여 이러한 사물의 ‘운동법칙’을 찾는 일이 거의 성공하는 듯이 보였다. 이것을 ‘고전물리학’이라고 한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인간의 관측기술이 발달함으로 인하여 고전물리학의 근본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원자? 양자?

지금으로부터 2,500여 년 전 그리스 철학자들은 만물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해 서로 논쟁했다. 만물의 본질이 물이라고 말한 탈레스가 있었고, 만물이 4가지 원소 즉 물, 불, 흙, 공기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한 엠페도클레스도 있었다. 한편 데모크리토스는 만물의 근본이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원자 atom으로 되어 있다고 말했다. ‘쪼개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tomos에 부정을 뜻하는 접두어 a-가 붙어서 ‘더 이상 나눌 수 없는’이란 뜻의 atom이 원자다. 19세기에 들어와서 돌턴(John Dalton, 1766-1844)이란 과학자가 만물이 원자로 되어 있다고 주장하면서 원자가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다. 그런데 과학자들이 관찰한 결과 원자는 양성자, 중성자, 전자와 같은 여러 입자들로 구성되어 작동하..

양자역학과 기독교 신학의 관계

양자역학과 신학이 서로 어떻게 관계할 수 있는가? 양자역학(量子力學, quantum physics)은 지난 100년 넘게 발전해 오면서 21세기 문명을 꽃피우게 한 첨단 물리학의 분야이다. 그런데 2천 년 넘게 지속되어 온 기독교 신학과 어떻게 어울릴 수 있을까? 하나는 원자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이고, 과학자들의 눈에 비친 신학은 형이상학(形而上學, metaphysics), 즉 관찰할 수 없는 영역을 다루는 학문이 아닌가? 형이상학자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다룬다. 우리가 보고 느끼는 것이 과연 진짜인가? 실재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누구며, 과연 신은 있는가? 인간에게는 자유의지가 있는가? 의식은 무엇이며 영혼은 있는가? 그러나 보이는 세계를 주로 다루는 물리학(고전물리학)..

내가 양자역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내가 양자역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나의 어릴 적 꿈은 천문학자가 되는 것이었다. 밤하늘을 올려다보면서 무한한 우주의 세계를 상상하는 것을 즐겼다. 밤하늘의 별들을 보면서 별들 사이를 유유히 다니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면서 그러한 우주를 여행할 우주선을 만드는 나 자신을 상상하기를 좋아했다. 그러다 십 대 초반에 예수님을 만나게 되었고 그분의 말씀을 전하는 일에 내 생애를 드리기로 결심했다. 복음을 전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그렇게 하기 싫어했던 영어 공부를 열심히 했고, 그래서 대학교의 영문학과로 진학을 했다. 그리고 신학대학원을 나왔고 목사가 되어 교회를 섬기기 시작했다. 어찌어찌하여 영어권 선교사로 파송되어 15년간 선교사로 사역을 하였고 또 어찌어찌하여 선교지에서 철수하여 고국인 대한민국..

설교의 기본기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점은 기본기에 있습니다. 프로 선수는 경기가 있든 없든 기본기를 훈련하는 일에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 양궁에서 세 번 금메달을 딴 어느 선수는 메달을 딴 이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을 보고 제가 감탄을 했습니다. "오늘 메달을 딴 기쁨을 오늘 만끽하겠습니다. 그러나 내일 저는 잊어버리고 다시 훈련에 매진할 생각입니다." 이것이 프로의 자세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기복이 없는 경기를 펼칠 수 있도록 기본기 훈련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설교자에게도 이런 기본기가 있습니다. 설교의 기본기가 무엇일까요? 첫째, 설교라는 행위보다 설교자의 정체성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설교자의 설교는 결코 설교자의 정체성을 앞설 수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설교를 했다고 ..

설교 클리닉 2024.08.27

죽음에 이르는 병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 중에서도 우울증으로 고통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지난 주에 한 성도의 장례를 인도하였습니다. 젊은 나이에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장도 있었고, 집, 차, 사랑스런 아내와 딸도 있었고, 그 부모는 신실한 신자들이었습니다. 부모님들과 대화를 해보니 부모님 모두 인격적인 분들이었습니다. 더구나 재력도 있었습니다. 제가 볼 때는 금수처로 태어난 아들이었습니다. 심지어 모태신앙으로 태어나고 자랐으며 남들이 부러워하는 이름 있는 반도체 회사를 잘 다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남들이 모르는 우울증으로 고통을 10여년 동안 겪고 있었습니다. 본인이 밝히지 않으니 가까이 있던 부모도 그 마음의 상태를 모르고 있었고 함께 예배 드리던 구역 식구들도 모르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마음의 고통이 너무..

신앙상담 2024.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