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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를 극복하는 믿음

제목: [상처를 극복하는 믿음] 본문: 시69:1-14 / 찬송: 나의 안에 거하라, 440장 20여 년 전에 목회를 내려놓고 선교단체에 들어가서 훈련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때 반드시 읽고 독후감을 써야만 하는 세 권의 책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진 에드워드가 쓴 [세 왕 이야기](예수전도단 출판)였습니다. 이 책은 모든 상처받은 그리스도인들, 내면의 상처를 극복하고 건강한 내면을 회복하려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세 명의 왕이 등장합니다. 사울과 다윗왕의 관계에 관하여, 그리고 다윗과 압살롬의 관계에 대하여 말합니다. 다윗의 장인이었던 사울왕은 열등감과 시기 질투가 강한 사람이었고 사울로 인해 다윗은 큰 고통을 겪게 됩니다. 그리고 다윗의 아들이었던 압살롬은 ..

내 설교 2024.09.15

두려움을 이기는 믿음

제목: [두려움을 이기는 믿음]본문: 시편57:1-11 / 찬송: 내가 만민 중에, 445장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요일4:18) 최초의 인간 아담이 죄를 범하였을 때 찾아온 감정이 수치심과 두려움이었습니다. 수치심으로 인해 옷을 만들어 입었고, 두려움으로 인해 나무 뒤에 숨었습니다. 우리가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하나님의 낯을 뵙기를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역설적으로 두려움을 극복하는 비결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낯을 뵙는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몰라서 두려워하기도 하고 전쟁과 지진의 소문 때문에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내 설교 2024.09.15

황금사슬

제목: 황금사슬본문: 롬8:28-30 설교요약 황금사슬(Golden Chain)은 임진왜란이 발발하기 2년 전인 1591년 윌리엄 퍼킨스란 영국의 청교도가 쓴 책의 제목입니다. 만약 저에게 성경 66권 중에서 오직 한 절 말씀만 꼽으라고 한다면 본문 30절을 주저 없이 선택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는데 누구든지 그 이름을 믿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게 될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가장 크고 가장 놀라운 일들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행하신 위대한 일 4가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첫째, 예정하신 일입니다.하나님께서 미리 아신 자들이 있었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이 될 사람들이 누군지 그..

내 설교 2024.09.15

기독교 교육학 강의안 (2)

주일학교 교사들을 위한 강의안입니다.교육학에 관하여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면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교회개혁은 교회교육의 개혁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교회교육의 개혁이란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을 맡은 자들이 함께 모여 머리와 마음을 맛대어 함께 고민할 때 가능합니다. 기독교 교육학 ② 지난 시간 배운 것 복습하기 1. 기독교 교육의 정의 / 목적 -나는 교육의 의미를 알고 있으며, 무엇을 왜 교육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고 있는가? 2. 교사에 대한 이해 -나는 교사로서 어떤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가? 3. 학생에 대한 이해: 몇 가지 발달이론들 (프로이드, 장 피아제, 로렌스 콜버그) -나는 나에게 맡겨진 학생을 얼마나 알고 있다고 확신하는가? -내가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

교회 개혁 2024.09.15

기독교 교육학 강의안 (1)

교회개혁의 출발은 교회교육의 개혁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기독교 교육학에 대한 강의안을 2번에 걸쳐 나누어 올립니다.  기독교 교육학 강의안 ① I. 기독교 교육이란 무엇인가? (정의) 1) 어원: ‘교’(주입하다) + ‘육’(길러내다) *경작행위: 밭을 일구어 씨를 뿌리고 가꾸어 자라게 함 *2가지 측면을 고려할 수 있다: 가르(집어넣다) + 치다(잠재력을 끄집어내다) 2) 기독교 교육의 3대 요소 첫째, 기독교가 주어(주체)가 되고 = 누가 가르치는가? 둘째, 기독교가 목적(내용)이 되고 = 무엇을 가르치는가? 셋째, 기독교가 형용사(가치)가 되는 것 = 어떻게 세상과 다른가?  3) 교육을 이해하는 패러다임 3가지 첫째, 만드는 교육 (로크): 백지상태에서 주입하는 것임 둘째, 기르는 교육 (루소):..

교회 개혁 2024.09.15

퀀텀신학 책 요약 및 소회

2천년 동안 형성되어 온 기독교 신학과 100년 넘게 발달하여 학문적인 체계를 갖게 된 양자역학이 서로 어떻게 관계할 수 있을까? 양자역학의 용어로 기독교 신학을 다시 진술할 수는 없을까? 물질세계를 다루는 물리학과 형이상학을 다루는 신학이 서로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원자의 세계과 움직임을 연구하는 가운데 과학자들은 원자의 움직임이 매우 '신비한 영역'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것이 기독교 신학과 연결되는 접촉점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 신학의 대전제는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이다. 창조주는 로고스를 통해 만물을 창조하셨다. 가장 먼저 창조된 피조물은 바로 빛이었다. 그 빛은 모든 만물의 근원이 되었다. 과학자들이 빛의 본성에 관하여 연구하다가 양자역학이 시작하였다. 빛은 입자이면서 동..